뷰페이지

[혁신경영 기업 특집] 한국가스공사, 혁신위원회 출범… 임직원 비리 근절 칼 뽑았다

[혁신경영 기업 특집] 한국가스공사, 혁신위원회 출범… 임직원 비리 근절 칼 뽑았다

김경두 기자
김경두 기자
입력 2016-08-25 17:52
업데이트 2016-08-26 08: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가스공사가 임직원 비리 근절을 위해 칼을 빼들었다. 최근 직원 비리 의혹에 대한 감사원 조사를 받은 것과 관련해 국민 불신을 해소하고 그동안 펼쳐온 청렴문화 활동을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이미지 확대
대구 동구에 위치한 한국가스공사 본사 사옥. 한국가스공사 제공
대구 동구에 위치한 한국가스공사 본사 사옥.
한국가스공사 제공
이승훈 가스공사 사장은 최근 두 차례에 걸쳐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임직원 비리 근절과 대국민 신뢰 회복을 위한 혁신위원회를 출범시켰다. 혁신위는 청렴과 윤리문화, 조직, 인사혁신 등의 경영시스템 쇄신과 함께 업무 방식을 개선하기로 했다. 청렴문화 혁신반과 조직·직제 혁신반, 인사 혁신반 등 3개 분야로 나눠 혁신 과제를 발굴하고 조직 전반을 모니터링한다.

위원회는 외부위원 4명과 내부위원 2명으로 구성됐다. 객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위원장에는 외부위원인 조홍식 서울대 법대학장을 선임했다. 청렴문화 혁신반에는 이지문 청렴운동본부장을, 조직·직제 혁산반에는 오영균 수원대 행정학과 교수를, 인사 혁신반에서는 홍길표 백석대 경상학부 교수를 외부위원으로 각각 위임했다.

가스공사는 향후 감사원 조사 결과가 나오면 연루 직원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기로 했다. 엄중한 처벌과 함께 조직·인적쇄신에도 나선다. 이 사장은 “최근 가스공사 직원이 연루된 불미스러운 일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큰 실망을 드렸다”면서 “연루 직원에 대해서는 일벌백계하고 기관 혁신을 통해 신뢰받는 공기업으로 재도약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가스공사는 지난 3월 임직원과 조직의 윤리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 윤리경영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지난 5월에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청렴교육’을 도입했다. 지난달에는 ‘열린 윤리모의법정’을 공기업 최초로 열었다. 다음달 28일부터 시행되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에 대비해 윤리청렴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6-08-26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