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간호사 결핵 확진···결핵균에 뻥 뚫린 국내 대학병원

간호사 결핵 확진···결핵균에 뻥 뚫린 국내 대학병원

오세진 기자
입력 2016-08-03 19:03
업데이트 2016-08-03 19: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간호사 결핵 확진, 대형병원 비상
간호사 결핵 확진, 대형병원 비상 전염성 결핵 확진 판정을 받은 간호사가 근무하던 서울 강남구 일원동 삼성서울병원 본관 8층 소아청소년암센터에 3일 오후 간호사가 업무를 보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서울의 대형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들이 잇따라 결핵에 걸리면서 ‘의료인 결핵 관리망’에 비상이 걸렸다. 지난달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근무하던 간호사의 잠복 결핵 감염에 이어 삼성서울병원 소아혈액종양병동에서 일하는 간호사가 전염성 결핵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 의료인에 대한 결핵 관리 대책 마련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현재 두 간호사는 확진 판정 이후 병원 근무를 중단한 상태다.

3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결핵은 폐, 림프절, 척추 등 우리 몸속에 ‘결핵균’이 침투하면서 발생하는데, 약 85%는 폐에서 발생하는 폐결핵이다. 폐결핵 환자가 기침할 때 분비되는 침방울 등을 통해 결핵균이 타인에게 전파되게 되는데 접촉자의 약 30% 정도에서 감염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는 현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결핵 발병률이 1위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국내 결핵 발생현황을 고려하면 최근 의료인들의 결핵 감염은 특이한 현상을 아니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염호기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홍보이사(서울백병원)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의료인 역시 사람이기 때문에 결핵에 걸릴 수 있지만 면역력이 취약한 환자를 돌보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면서 “이번에 결핵 확진을 받은 간호사들 역시 정기검진을 통해 발견된 만큼 선제적으로 결핵균 전파를 차단할 수 있는 검진을 보다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결핵은 기침과 같은 접촉으로 전파되기 때문에 호흡기질환 환자가 많은 병원에서는 감염 위험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정지예 세브란스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병원은 결핵뿐만 아니라 모든 전염성 질환에 취약한 공간”이라며 “기침을 하는 결핵 환자를 돌보는 의료인이라면 일반인보다 감염 위험에 더 노출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잠복 결핵은 우리 몸속에 결핵균이 들어오더라도 활동성을 띄지 않는 경우를 뜻한다. 잠복 결핵은 타인에게 전파력이 없지만 10명 중 1명 정도에서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결핵으로 나타난다. 이 때문에 보건복지부 역시 이날 ‘결핵예방법 시행규칙’을 통해 의료기관과 학교, 산후조리원, 어린이집 등의 종사자에게 결핵과 더불어 잠복 결핵 검진 실시 등의 의무를 부과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의료인의 잠복 결핵을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게 환자와 의료인 모두의 안전을 확보하는 길이라고 조언한다. 엄중식 한림대 강동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의료인의 결핵 관리는 환자뿐만 아니라 의료인을 보호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며 “의료인을 대상으로 한 잠복 결핵 검사를 얼만큼의 주기로 어떻게 시행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잠복 결핵은 엑스레이(X-ray)와 같은 기본검사로는 발견이 안 되고 추가적인 혈액검사나 피부검사로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 엄 교수의 설명이다.

염 이사는 “단순히 결핵 검진비와 약값에 대한 환자부담을 낮추는 것뿐만 아니라 환자들이 6개월 이상 걸리는 치료를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