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각 스님 “외국인은 장식품… 돈 밝히는 韓불교 떠날 것”

현각 스님 “외국인은 장식품… 돈 밝히는 韓불교 떠날 것”

김성호 기자
입력 2016-07-29 22:22
업데이트 2016-07-30 00: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5년간 경험 슬퍼” SNS 글 남겨…“은사 숭산 스님 열어주신 문 존중”

미국 예일대, 하버드 대학원 출신으로 조계종단에 출가해 대중에게 잘 알려진 현각 스님이 한국 불교에 실망을 토로하면서 “한국 불교를 떠나겠다”고 밝혔다. 베스트셀러 ‘만행-하버드에서 화계사까지’ 등으로 주목받아 온 대표적 외국인 납자가 한국 불교와의 결별을 선언한 것으로 파장이 예상된다.

이미지 확대
현각 스님
현각 스님
그리스에 머물고 있는 현각 스님은 지난 28일 페이스북을 통해 “8월 중순 한국을 마지막으로 공식 방문한다”며 “화계사로 가서 은사 숭산 스님 부도탑에 참배하고 지방 행사에 참석한 뒤 한국을 떠날 준비를 하겠다”고 밝혔다. 환속은 안 하지만 현대인들이 참다운 화두선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유럽이나 미국에서 활동하겠다는 계획도 덧붙였다. 현각 스님은 다소 서툰 우리말로 쓴 글을 통해 한국 불교를 향한 실망감을 털어놓았다. 스님은 ‘서울대 왔던 외국인 교수들, 줄줄이 떠난다’는 일간지 기사를 인용하면서 “이 사람들의 마음을 100% 이해하고 동감한다. 나도 이 좁은 정신(으로부터) 자연스럽게 떠날 수밖에 없다”는 심정을 토로했다. 특히 “주한 외국인 스님들은 오로지 조계종의 ‘데커레이션’(장식품)”이라며 “이게 내 25년간(한국 불교의) 경험이다. 참 슬픈 현상”이라고 격한 감정을 쏟아 냈다.

현각 스님은 은사인 숭산 스님을 향해선 “45년 전 한국 불교를 위해 새 문을 열었다. (그동안) 나와 100여명의 외국인 출가자가 그 포용하는 대문으로 들어왔다. 참 넓고 현대인들에게 딱 맞는 정신이었다”고 존중했다.

그와는 달리 조계종단을 겨냥해선 “숭산 스님이 세운 혁명적인 화계사 국제선원을 완전히 해체시켰다”며 “한국 선불교를 전 세계에 전파하고 누구나 자신의 성품을 볼 수 있는 그 자리를 기복 종교로 만들었다. 왜냐하면 ‘기복=돈’이기 때문이다. 참 슬픈 일이다”라고 비판했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6-07-30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