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계종 총무원장 직선 스님 70% 참여할 듯

조계종 총무원장 직선 스님 70% 참여할 듯

김성호 기자
입력 2016-07-28 22:46
업데이트 2016-07-28 2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8500여명 규모… 신도는 배제

조계종 총무원장 선거에 직선제가 도입될 경우 전체 스님의 70%가 선거에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심을 모았던 재가 신도들은 배제될 전망이다.

조계종 총무원장 직선선출제 특별위원회(직선제 특위·위원장 태관 스님)는 지난 26일 서울 종로구 견지동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제2차 회의를 열어 승랍 10년 이상 스님들 가운데 비구는 중덕, 비구니는 정덕 이상 법계를 받은 스님들에게 선거권을 부여하고 재가자는 포함시키지 않기로 뜻을 모았다. 이 자격 기준에 따르면 선거인단은 비구·비구니를 포함해 총 8500여명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전체 승려 1만 2000여명의 70% 수준이다.

회의 참석자들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 직선제 특위 위원들은 선거제도 병폐 극복 방안을 비롯해 선거제도를 놓고 난상토론을 거듭했다. 특위 위원들은 회의가 공전을 계속하자 “일단 선거인단 규모부터 논의한 뒤 추후 법적 골격을 갖춰 나가자”는 태관 스님의 제안을 따라 일단 선거권을 스님들에게만 부여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들은 “직선제 도입은 가급적 많은 스님에게 참종권을 부여하자는 취지”라며 “일정 정도의 자격을 갖춘 스님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한편 이에 앞서 지난 6월 열린 중앙종회 임시회에 제출된 총무원장 선거법 개정안에서는 총무원장 추천위원으로 각 교구 신도회장들을 포함하는 방안이 제시됐었다. 이에 따라 이날 회의대로 선거인단이 확정될 경우 재가 신도들의 반발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직선제 특위는 다음달 23일 제3차 회의를 열어 세부적 선거 방식과 관련해 종헌종법 개정과 이에 따른 문제점 등을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특위는 또 차기 회의에서 대중 여론을 수렴하기 위한 공청회 개최 등에 대한 논의도 이어 가기로 뜻을 모았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6-07-29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