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EU 개혁 주도권 쥔 메르켈·올랑드, 英 조기 탈퇴 압박 ‘협공’

EU 개혁 주도권 쥔 메르켈·올랑드, 英 조기 탈퇴 압박 ‘협공’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6-06-27 18:16
업데이트 2016-06-27 2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獨·佛정상 전화 회담… 공동 대응

독일과 프랑스가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에 따른 충격을 최대한 완화하기 위해 주도권을 쥐고 EU 내부 다잡기에 나섰다. 양국은 영국의 조기 탈퇴 추진을 재확인하는 한편 유럽 공동 안보 협정을 검토하는 등 나머지 회원국의 결속 강화를 위한 체제 전환에 속도를 내는 양상이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30분간 전화 회담을 갖고 브렉시트에 따른 불확실성을 없애고자 탈퇴 협상을 최대한 신속히 진행하는 등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고 AFP 등이 전했다. 양국은 “영국이 탈퇴 일정과 협상 절차를 이른 시일 안에 명시해야 한다”는 입장도 확인했다. 28일 시작하는 EU 정상회의는 ‘찬밥’ 신세가 된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에게 공식 탈퇴 선언을 압박하는 장이 될 전망이다.
 앞서 올랑드 대통령은 이날 프랑스 니에브르도에서 열린 제2차 세계대전 기념행사에서 브렉시트 이후 “프랑스와 독일이 주도권을 행사하는 것은 의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가 많은 관계를 맺은 우방(영국)이 깨질 수 없다고 생각한 EU를 탈퇴하기로 했다”며 “(한때 적이었던) 프랑스와 독일은 불행과 공포, 전쟁을 극복하고 강한 우호관계를 형성했다”고 독일과의 관계를 강조했다.
 로이터는 특히 양국 외무장관들이 ‘강한 유럽’을 건설하기 위해 공동의 안보와 이민문제, 경제 성장에 대한 새로운 구상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는 더는 브렉시트로 인한 논란과 불확실성에 사로잡혀 시장에 혼란과 불안감을 주는 것을 막고 ‘영국 없는 EU’ 체제를 안정시킴으로써 탈퇴 도미노 차단과 EU 개혁을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독일 정부는 “영국이 공식적으로 EU 탈퇴 절차를 개시하기 전에는 브렉시트와 관련된 비공식적 협상은 없다”고 밝혔다. 영국은 “브렉시트를 위해 합리적으로 충분한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독일 정부가 밝힌 것으로 BBC가 전했다.
 한편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과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영국중앙은행(BOE)의 마크 카니 총재 등은 28일부터 사흘간 포르투갈 신트라에서 열리는 ECB 포럼에 첨석해 브렉시트에 따른 대응책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이 자리에서 추가 양적완화 등에 관한 공감대가 형성될지 주목된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6-06-28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