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용표 통일장관 “핵 포기 안한 北과의 대화, 매달리는 꼴에 불과”

홍용표 통일장관 “핵 포기 안한 北과의 대화, 매달리는 꼴에 불과”

오세진 기자
입력 2016-06-27 21:58
업데이트 2016-06-27 21: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홍용표 통일부 장관. 연합뉴스
홍용표 통일부 장관. 연합뉴스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북한이 비핵화의 길에 접어들지 않으면 남북 대화는 없다는 정부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홍 장관은 27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지금 북한은 비핵화를 위한 대화를 일절 안 하겠다는 것인데 그런 상황에서 대화하자는 것은 북한에 매달리는 꼴에 불과하다”면서 “(대화는) 북한에 시간과 명분만 줄 수 있기 때문에 제재를 우선 해서 북한의 변화를 끌어내고 의미 있는 대화를 하자는 것이 정부 입장”이라고 밝혔다.

홍 장관은 또 “바로 며칠 전 북한에서 6자 회담이 ‘죽었다, 없어졌다’고 공개적으로 얘기하는 상황”이라면서 “그런 상황에서 6자 회담을 개최한다고 해서 의미 있는 비핵화 대화는 이뤄지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 22일 중국 베이징에서 6자회담 당사국 수석대표나 차석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26차 동북아시아협력대화(NEACD)에서 북한 최선희 외무성 미국국 부국장이 “6자회담은 죽었다”고 말한 일을 언급한 것이다.

현재 별도로 가동되는 남북 간 대화 채널이 있느냐는 질문에 홍 장관은 단호하게 “없다”고 답했다.

최근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낳은 성과에 대해 “가장 상징적으로 효과를 잘 보여준 것이 (지난달 열린) 7차 당 대회 그 자체”라면서 “외국 사절 하나 오지 않고 대내 행사로 끝낸 상황인데, 거기서 김정은이 제재 때문에 경제 발전이 어렵다고 실토한 당 대회 자체가 결국 제재 효과가 시작되는 것을 아주 상징적으로 잘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현재 폐쇄된 개성공단의 입주기업들이 시설 점검을 위한 방북을 희망하는 것에 대해선 “(방북은) 적절치 않다”면서 “가능하지도 않고 기업에 도움이 되지도 않는다”고 일축했다.

하지만 홍 장관의 발언에도 불구하고 이날 외통위에서 여야 의원들은 제재 국면 이후 남북 대화가 완전히 단절된 현 상황에 대해 우려와 질타를 쏟아냈다. 더불어민주당 원혜영 의원은 “통일부가 사실상 방을 뺀 것이 아니냐”고 꼬집으며 적극적 대화 추진을 주문했고, 새누리당 정양석 의원은 “북한이 내년 대선을 기다리면서 ‘시간은 자기 편’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중국 내 북한 식당을 탈출한 북한 종업원들의 집단 입국에 대해선 여야 의원들이 지적하는 대목이 달랐다.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은 “이분들이 중국에서 들어오자마자 국내 언론에 대대적으로 보도하게 한 주체가 누구냐”며 통일부의 입국 사실 공개를 비판했다. 이어 더민주 박병석 의원은 통일부 대변인이 탈북자 입국 사실 발표 지시를 언론 브리핑 2시간 전에서야 받았다면서 입국 발표가 국가정보원 등의 지시로 이뤄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홍 장관은 “13명의 탈북자는 순수하게 자유의사에 의해 입국했고 적법한 절차에 의거해 당국 보호를 받고 있으며 잘 정착하도록 돕는 것이 목표”라며 “신상과 사진까지 공개한 것은 북한”이라고 답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