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만 지진 29명 사망…생존 ‘골든타임’내 구조 총력

대만 지진 29명 사망…생존 ‘골든타임’내 구조 총력

입력 2016-02-08 02:09
업데이트 2016-02-08 0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너진 ‘아코디언빌딩’서 어린이 27명 포함 121명 실종

이미지 확대
대만 지진 최소 14명 사망
대만 지진 최소 14명 사망 춘제(春節·설) 연휴가 시작된 6일 새벽 대만 남부에 규모 6.4의 강진이 발생해 아파트 등 건물이 무너져 사상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지진 매몰자의 생존 골든타임이 다가오면서 6일 새벽 대만 남부에서 발생한 지진 피해현장의 구조수색 작업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대만 중앙재해대책센터는 7일 오후 8시(현지시간) 현재 타이난(台南)시에서만 현재 주민 29명이 목숨을 잃고 어린이 27명을 포함해 모두 121명이 실종된 상태인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타이난시 융캉(永康)구에서 옆으로 무너져 내린 16∼17층짜리 웨이관진룽(維冠金龍) 빌딩에서 피해가 집중돼 이 건물에서만 27명의 주민이 숨진 것으로 확인했다.

이에 따라 대만 소방당국은 지진 생존자가 살아남을 수 있는 72시간내 골든타임까지 40시간을 넘긴 가운데 웨이관진룽 빌딩 현장에서 구조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당국은 주민 11명의 매몰 지점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기 수색을 위해 오후부터는 무너진 철골과 콘크리트벽을 해체하는데 필요한 굴착기와 기중기 등 중장비가 동원되기 시작했다.

이들은 수색견, 생명탐지기 등을 동원해 이날 오후 20명 가까운 생존자를 구출했다. 이날 오후 1시께에는 웨이관 대루 11층에서 생후 6개월된 여자 아이가 구조돼 병원으로 후송됐다.

또 매몰된 잔해더미에 있던 휴대전화를 찾아내 구조 요청을 해온 어린 자매가 구출되기도 했다. 또 오전에는 8층에 살고 있던 궈모씨가 잔해 더미에서 구조됐으나 가족 3명이 여전히 매몰돼 있다며 구출을 서둘러줄 것을 요청했다.

전날 새벽 3시57분 가오슝(高雄)시 메이눙(美濃)구를 진앙으로 한 리히터 규모 6.4의 지진으로 타이난시에서만 모두 9개 건물이 붕괴되고 5개 건물은 기울어지는 등 큰 피해가 발생했다.

웨이관진룽 빌딩 외에도 타이난시 구이런(歸仁)구에서 한 여성이 쓰러진 물탱크에 깔려 숨졌고 한 공장 창고에서 직원 한명이 지진 충격으로 떨어진 물건에 맞아 사망했다.

지진 발생 직후 타이난에서 구조작업을 진두지휘했던 마잉주(馬英九) 총통은 당초 이날로 예정됐던 춘제(春節·설) 축하 담화 발표를 취소하고 재난 현장에서 매몰자 구출을 독려하고 있다.

특히 무너진 모양이 아코디언 같아 ‘아코디언 빌딩’이라고 불린 웨이관진룽 주상복합건물의 부실시공 사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내진설계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을 뿐 아니라 내력벽 기둥 속에서 폐식용유 통이 발견되기도 했다.

22년전 지어진 이 건물은 부실시공에 이어 1999년 대만 일대를 덮친 9·21 대지진 당시 크게 파손돼 16년전 이미 부실위험 진단을 받았는데도 장기간 이 건물을 유지해왔던 경위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만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하지만 웨이관건설은 이 건물을 시공한 직후 부도가 나 문을 닫은 상태여서 수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