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B-52 이어 김정은 벌벌 떨 美핵항공모함 한국 오나

B-52 이어 김정은 벌벌 떨 美핵항공모함 한국 오나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6-02-07 12:33
업데이트 2016-02-07 1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장거리미사일 발사에 응징 차원

이미지 확대
‘하늘을 나는 요새’
‘하늘을 나는 요새’ 미국의 B52 전략폭격기(가운데)가 10일 오전 우리 공군의 F15K, 미 공군 F16 등의 호위를 받으며 강원도 태백산맥 상공을 비행하고 있다. B52는 미국령인 괌의 앤더슨 기지를 출발한 지 6시간 만인 이날 낮 12시쯤 오산공군기지 상공을 통과했다.
공군 제공
 북한이 지난달 4차 핵실험에 이어 7일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를 감행함에 따라 한·미 군 당국의 추가 대응도 관심사다. 우선적으로 미국이 전략자산(전략무기)을 동원해 대북 무력시위를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과 미군은 지난달 6일 북한이 4차 핵실험을 단행한 직후 미군 전략자산을 동원한 군사적 대북 압박 계획을 발표했다. 그 일환으로 지난달 10일 핵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미국 전략 폭격기인 B-52가 전격 한반도로 출동했다.

 이제 북한이 핵실험을 단행한 지 한 달여 만에 또다시 장거리 미사일 발사라는 중대 도발에 나섬에 따라 미군이 핵 추진 항공모함 등 전략무기의 한반도 추가 전개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가장 유력한 미군의 전략무기는 항공모함으로, 미 7함대 소속 핵 추진 항공모함인 로널드레이건함이 이달 한·미 연합 해상훈련에 참가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떠다니는 군사기지’로도 불리는 로널드레이건함은 미 해군의 최신예 슈퍼호넷(F/A-18E/F)과 호넷(F/A-18A/C) 전폭기와 비행기 위에 원반을 얹은 모양의 조기경보기인 E-2C(호크아이 2000)를 탑재하고 있다.

 이 항모에 탑재된 전폭기 60여 대는 육상 표적에 대해 하루 150여 차례 이상의 폭격을 가할 수 있고 유사시에는 원거리 표적도 공격할 수 있다. 로널드레이건호의 작전 반경은 총 1000㎞에 달한다.

 이와 함께 미국 해군의 핵 항공모함 존 C. 스테니스(CVN-74) 전단도 지난달 모항인 워싱턴 주 브리머턴의 킷샙 해군기지를 출항해 서태평양(동아시아) 지역에 배치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군의 핵추진 잠수함과 F-22 스텔스 전투기, B-2 스텔스 폭격기 등도 북한이 두려워하는 전략무기로 꼽힌다. F-22 전투기와 B-2 폭격기는 북한군 레이더망을 피해 은밀히 침투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집무실 창문까지 타격할 수 있는 정밀유도무기를 탑재하고 있다.

 미국은 북한이 두려워하는 이 같은 전략자산을 단계적으로 투입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고 동맹국인 한국에 확장억제 수단을 제공한다는 의지를 보여줄 것으로 전망된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