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양시 “DMZ 유엔 사무국, 亞 인권·평화 기여”

고양시 “DMZ 유엔 사무국, 亞 인권·평화 기여”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5-12-14 22:34
업데이트 2015-12-14 2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아시아 평화를… ’ 국제 학술회의

미국 뉴욕, 스위스 제네바, 오스트리아 빈, 케냐 나이로비에 이어 세계 다섯 번째 유엔 사무국 유치를 추진 중인 경기 고양시가 14일 일산 킨텍스에서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유엔의 역할’이란 주제의 학술회의를 열었다.

고양시와 한국외국어대 등이 주최한 회의엔 미국, 일본, 중국, 대만 등 해외 학자 10명과 한국 학자 6명이 참여해 비무장지대(DMZ) 근처에 유엔 사무국을 배치하는 구상의 타당성을 조명하고, 동아시아 평화 정착을 위한 국제기구 및 각국 정부의 노력에 대해 논의했다.

기조연설을 한 최성 고양시장은 “한국을 포함해 45개국, 전 세계 인구의 64%인 45억명이 있는 아시아 내부엔 중국·일본·러시아의 영토 문제, 북한의 핵개발 위협, 북한과 미얀마 등 저개발 국가의 빈곤 문제 등 다양한 형태의 위기가 잠복돼 있다”며 “그럼에도 포괄적인 인권 보호나 평화 유지를 위한 유엔 사무국이 설치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엔이 기존의 유럽 중심적, 서구 중심적 인식에서 벗어나 아시아 내 유엔 사무국의 역할 부재를 보완할 혁신을 이루기를 희망한다”면서 “한국 출신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임기 동안 유엔 사무국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인철 한국외대 총장은 축사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9월 뉴욕에서 열린 유엔총회에서 언급했듯이 한국은 창립 70주년을 맞은 유엔이 가장 큰 성과를 거둔 곳 중 하나”라며 “신기후체제에 관한 파리 협정처럼 인류의 공동 번영을 위한 유엔의 노력에 한국이 함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회의에서는 동아시아 내 유엔의 역할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케빈 셰퍼드 주한미군 전략처 부국장은 한국에 주둔 중인 유엔군 사령부의 역할에 대해 “한국에 유익할 뿐 아니라 금융과 무역의 글로벌 허브가 된 동북아에서 북한의 위협을 차단하는 국제사회의 이해관계를 대변하고 있다”고 규정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5-12-15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