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 文에 “혁신전대서 붙자”… 野 격랑 속으로

安, 文에 “혁신전대서 붙자”… 野 격랑 속으로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5-11-29 23:28
업데이트 2015-11-30 04: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안박 3자연대 거부… 역제안

‘문·안·박(문재인·안철수·박원순) 연대’의 불발로 새정치민주연합이 격랑에 휩싸였다. 안철수(얼굴) 의원은 29일 문재인 대표의 문·안·박 공동지도부 구성 제안을 거부하고 자신과 문 대표 등이 당권을 놓고 맞붙는 ‘혁신전당대회’를 역제안했다. 이에 대해 문 대표는 “당내에서 좀 더 의견을 들어 보고 최고위원회를 비롯해 의견을 듣고 난 뒤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안·박 연대만으로는 감동과 파격을 만들기에 부족하다. 더 담대하고 더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며 혁신전대 개최를 요구했다.

안 의원은 혁신전대에서 선출된 지도부가 천정배 신당과의 통합을 통한 ‘통합적 국민저항체제’를 구축하는 2단계 해법을 주장했다. 그는 “계파 간 세력 다툼이라든지 네거티브로 점철된 전대가 아니라 당을 어떻게 바꾸겠다는 것과 집권 비전, 혁신안을 내놓고 경쟁하는 게 옳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안 의원 측 관계자는 “(혁신전대는) 계파 보스의 대결이 아니고 본인이 구체적인 혁신 프로그램이 없으면 나올 수 없는 것”이라며 사실상 문 대표와의 양자 구도를 시사했다. 전대 시기에 대해 안 의원은 “내년 1월 중순까지는 치러져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날 밤 안 의원과 배석자 없이 단독 회동을 갖는 등 끝까지 ‘문·안·박 체제’ 성사에 올인했던 문 대표는 “연대가 (수용)되지 않은 것이 안타깝다”면서 “혁신과 단합을 이루기 위한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당내에서 많은 분의 제안이 있었기 때문에 제가 그 요구를 받아들였던 것”이라고 밝혔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5-11-30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