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릎 꿇고 큰절… 일본 前총리의 ‘통절한 사죄’

무릎 꿇고 큰절… 일본 前총리의 ‘통절한 사죄’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15-08-12 23:36
업데이트 2015-08-15 1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대문형무소’ 찾은 하토야마

“(일제가) 고문 등 해서는 안 될 일을 했다는 사실에 대해 깊이 사죄합니다. 무거운 마음으로 여기 서 있습니다.”

이미지 확대
방한 중인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가 12일 오후 서울 서대문형무소를 찾아 추모비 앞에서 신발을 벗고 헌화한 뒤 무릎을 꿇은 채 독립투사들을 추모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방한 중인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가 12일 오후 서울 서대문형무소를 찾아 추모비 앞에서 신발을 벗고 헌화한 뒤 무릎을 꿇은 채 독립투사들을 추모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광복절을 사흘 앞둔 12일 한국을 방문한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는 서울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을 방문해 유관순 열사가 수감됐던 8호 감방 등 옥사를 둘러본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일본의 식민통치를 진심 어린 목소리로 사과했다. 그는 특히 추모비 앞에서 신발을 벗고 헌화한 뒤 그 자리에서 무릎을 꿇었다. 목례 후 독립투사의 영혼을 기리는 큰절도 했다.

하토야마 전 총리는 이날 “일본은 한국을 식민 통치하던 시대에 독립운동과 만세운동에 힘쓰신 유관순을 비롯한 많은 분을 수용해 고문하는 등 가혹한 일을 벌였다. (독립투사들이) 목숨까지 잃었다는 사실을 이 자리에서 떠올리며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거듭 말했다. 이어 “처음 수용 인원이 500명 정도였지만 독립운동에 힘쓴 분들이 더 붙들려 와 규모가 더 커졌다고 들었다”면서 “이를 통해 여러분의 선조가 독립을 위해 얼마나 힘을 쓰고 목숨을 걸었는지 알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한국의 민주주의를 피와 땀으로 쟁취해 낸 원점이 여기에 있지 않을까 한다”며 감탄했다.

그는 유 열사가 갇혔던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의 여옥사(女獄舍)에 백합꽃을 헌화하고 유 열사의 독립운동 연표를 찬찬히 읽는 등 깊은 관심을 보였다. 방명록에는 “만세운동에 힘을 다하신 모든 영혼들의 편안한 쉼이 있기를 바라고 독립·평화·인권·우애를 위하여”라는 글을 남겼다.

하토야마 전 총리는 14일 발표될 아베 담화에 대해선 “반성과 사죄의 마음이 담겨 있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전후 70년을 맞아 아베 신조 총리가 발표할 담화에 당연히 일본이 과거 어떤 일을 했는지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어야 하고 한국의 식민통치와 중국 침략 등 역사적 사실도 담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늘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리는 ‘동아시아평화국제회의’에 참석하는 그는 아베 정권의 사죄와 반성을 촉구하는 내용의 동아시아 평화선언 공동 낭독과 기조연설을 할 계획이다. 하토야마 전 총리는 1996년 옛 민주당을 창당, 2009년 8월 중의원 총선거에서 압승해 54년 만에 정권교체를 이루고 총리가 돼 2010년 6월까지 재직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8-13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