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르스 종식 선언] 황 총리 사실상 종식 선언… “일상생활 정상화해 달라”

[메르스 종식 선언] 황 총리 사실상 종식 선언… “일상생활 정상화해 달라”

김경운 기자
입력 2015-07-29 00:32
업데이트 2015-07-29 0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 여러분께서는 메르스로 인한 불안감을 모두 떨쳐 버리고 경제생활, 문화와 여가 활동, 학교 등 모든 일상생활을 정상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 그렇게 하셔도 되겠습니다.”

이미지 확대
황교안(맨 왼쪽) 국무총리가 28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메르스 대응 범정부 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황교안(맨 왼쪽) 국무총리가 28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메르스 대응 범정부 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황교안 국무총리는 28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메르스 대응 범정부 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간곡하지만 확실한 어조로 메르스 사태의 사실상 종식을 선언하는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했다. 지난 5월 20일 첫 환자가 확진 판정을 받은 지 70일째다.

공식적인 메르스 종식 선언은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에 따라 마지막 격리자에 대한 메르스 유전자 검사에서 2회 이상 음성 판정이 나온 날을 기점으로 28일(최대 잠복기의 2배)이 지나야 가능하다. 그 시기는 8월 하순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황 총리가 이날 사실상 종식을 선언한 것은 국민적 불안감과 후유증을 조기에 극복하고 무엇보다 침체된 민생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다. 민생과 경제에 방점이 찍혀 있는 것이다. 한국 방문을 꺼렸던 중국 등 해외 관광객들을 다시 끌어들이기 위한 조치이기도 하다. 특히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는 이번 주부터 관광 산업이 정상화된다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황 총리는 “국회에서 통과된 메르스 추가경정예산을 신속히 집행해 우리 경제가, 그리고 국민 생활이 조속히 활력을 되찾도록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당부했다. 그는 대책회의 직후 열린 국무회의에서도 “금주부터 시작되는 본격적인 휴가철”이라는 표현을 거듭 사용하며 경제·관광 살리기에 매진할 것을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대책회의에서 “메르스 초기에 확실히 대응하지 못한 점 등 대처 과정의 문제점과 원인을 철저히 따져 그에 따른 조치도 뒤따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경운 전문기자 kkwoon@seoul.co.kr
2015-07-29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