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경찰 고위간부 아들 절반이 의경… 그중 55%는 아버지 근무청 배치

[단독] 경찰 고위간부 아들 절반이 의경… 그중 55%는 아버지 근무청 배치

유대근 기자
입력 2015-07-22 00:08
업데이트 2015-07-22 0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민국 노블레스 오블리주] 의경 복무 비율 5%의 9배… 외박 많고 도심 근무 ‘매력’

현직 경찰서장급인 총경 이상 경찰 고위 간부의 아들 가운데 절반가량이 의무경찰(의경)로 병역을 이행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의경으로 복무 중인 이들 경찰 고위 간부의 아들 가운데 절반 이상은 선호도가 높은 청와대 등 ‘우선 선발 근무처’나 아버지와 같은 지방경찰청에 소속된 것으로 서울신문 특별기획팀의 취재 결과 확인됐다.

21일 병무청 등에 따르면 자녀가 지난 5월 31일 현재 군 복무 중이라고 병무청에 신고한 총경 이상 경찰 간부 102명 가운데 48명(47.1%)의 아들이 의경으로 복무 중이다. 이는 올해 대한민국 전체 현역 입영 대상자 26만여명 중 전체 의경 복무 인원이 1만 4000명(5.4%)에 불과하다는 사실에 비춰 보면 엄청나게 높은 비율이다.

의경은 일반 현역 군인과 달리 도심지에서 근무할 수 있는 데다 외출·외박이 상대적으로 많고 의경만을 대상으로 뽑는 순경 특채에 지원할 수 있어 현역병 입영 대상자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다. 그만큼 ‘특혜’가 발생할 소지가 있는 병과라고 볼 수 있다.

아버지와 같은 지역에서 근무하는 의경 자녀의 비율도 높았다. 의경 복무 중인 경찰 간부 아들 48명 중 서울신문이 당사자 및 전·현직 의경 인터뷰, 인사발령 자료 검토 등 추가 취재를 통해 정확한 근무지를 확인한 인원은 42명이었는데 이 가운데 23명(54.8%)이 아버지와 같은 지방경찰청에서 근무했거나 근무하고 있다. 청와대 내곽 경비를 책임지는 설광섭 서울청 101경비부단장(총경)의 아들은 청와대 외곽 경비를 맡는 서울청 202경비단 소속이다. 박상용 경기청 2차장(치안감)의 장남은 산하 경찰서인 경기 고양경찰서에서 복무 중이다.

또 서울에 배치된 경찰 고위직 자녀 19명 중 스스로 복무지를 지원해 선발하는 정부서울청사경비대·202경비단 같은 서울청 직할대 등에서 근무하는 인원은 10명(52.6%)이었다. 정부서울청사경비대에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아들이 배치돼 있으며 황상철 법제처 차장의 아들은 202경비단에서 복무 중이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이두걸 기자 douzirl@seoul.co.kr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5-07-22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