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금이 내 인생 터닝 포인트…복무 끝나면 1군으로”

“지금이 내 인생 터닝 포인트…복무 끝나면 1군으로”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5-07-03 23:14
업데이트 2015-07-04 0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야구단에서 도약 꿈꾸는 선수들

지난 2일 롯데 출신 김성호(26) 선수는 4대8로 지 고 있던 KT위즈 2군과의 경기에서 5회에 중간계투로 등판했다. 골반 부위의 수술을 받고 1년간의 재활과정을 거쳐 이날 두 번째로 실전 무대에 오른 그는 경찰야구단 ‘재수생’ 출신이다.

이미지 확대
지난 2일 경기 수원의 성균관대 야구장에서 열린 경찰야구단과 KT 위즈 2군의 경기에서 경찰야구단 소속 선수가 힘차게 방망이를 휘두르고 있다.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지난 2일 경기 수원의 성균관대 야구장에서 열린 경찰야구단과 KT 위즈 2군의 경기에서 경찰야구단 소속 선수가 힘차게 방망이를 휘두르고 있다.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롯데에서 1, 2군을 오가던 2년 동안 저는 그다지 잘 던지지 못했어요. 경찰야구단은 제게는 너무도 절실했지요.” 그는 이곳에서 병역 문제도 해결하면서 동시에 새로운 구질을 연마하는 기회를 얻고 싶었다. 천신만고 끝에 2013년 말 입단에 성공했다. 그러나 입단 직후부터 점점 몸이 안 좋아졌다. 처음엔 다리를 절다가 점점 러닝조차 할 수 없게 됐다. 지난해 6월 병원에서는 그의 오른쪽 골반 쪽에 뼛조각이 있다고 진단했다.

“구단에 미안한 마음이 너무 크죠. 열심히 하라고 뽑아줬는데 역할도 못하고 짐만 되다 가는 건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아프기 전 최고 구속이 시속 146㎞였던 그는 “지금 몸 상태는 아프기 전보다 훨씬 좋다”며 “빨리 공을 던지고 싶다”고 했다. 유승안(59) 감독은 김 선수가 재활을 잘 끝냈고 앞으로 기회 될 때마다 조금씩 기용하겠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유승안  감독
유승안 감독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이미지 확대
김성호 선수
김성호 선수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이미지 확대
안치홍 선수
안치홍 선수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병역 해결하고 새로운 구질 만들고 싶었다”

그는 이날 세 번째 타자에게 사구를 던진 뒤부터 심하게 흔들렸다. 연이은 폭투로 1점을 내주고 이닝을 마무리했다. 하지만 유 감독은 6회에도 그를 올려 보냈다. 김 선수는 이후 한 개의 아웃을 잡기까지 안타를 4개나 맞고 2점을 더 내줬다. 그러나 이날 그에게 가장 중요한 숫자는 투구 수 ‘29’였다.

주애숙(52)씨는 지난 2일에도 아들 강승호(21·유격수) 선수를 보러 경기장에 나왔다. 강 선수는 LG 2군 출신이다. 엄마는 아들이 2013년 말 경찰야구단에 들어온 뒤 거의 하루도 빠짐없이 경기를 ‘직관’(직접 관람)하고 있다. 전날부터 얼린 과일 주스를 가져와 아들과 동료 선수들에게 나눠준다. “주변 사람들은 제가 오면 아들이 더 부담을 가질 거라며 말리지만, 그 정도로 간이 콩알만 하면 수천, 수만명 관중 앞에서 어떻게 경기를 하겠어요.”

하지만 이런 주씨에게도 아들 경기 보러 가는 게 너무도 가슴 아프고 힘들 때가 있었다. 2013시즌 삼성과의 1군 시범경기에 나온 아들은 긴장을 했는지 결정적인 득점 기회에 안타를 치지 못하더니 수비에서까지 실책을 저질렀다. 주씨는 당시 한 관중이 아들을 욕하는 소리를 직접 듣고 말았다.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욕을 하며 ‘저런 것을 낳은 엄마’까지 거론하더라고요.” 주씨는 “가슴이 찢어질 것 같았다”면서 “욕먹으라고 운동을 시켰나 싶었다”고 했다.

●아들 응원하러 온 엄마 “이승엽 선수처럼 됐으면”

사실 주씨는 야구 규칙도 잘 모른다. 하지만 경기장에서 아들이 뛰는 모습을 보는 게 그저 좋다. 강 선수는 유승안 감독이 제대 후 1군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꼽은 선수 중 한 명이다. 엄마는 “아들이 1군에 가서 거리에 나가면 누구나 알아보는 이승엽 선수처럼 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엄마가 이렇게 고생했는데 자유계약선수(FA)로 대박 나기 전에는 절대로 장가도 가면 안 되죠.”

1군에서 온 안치홍(25), 전준우(29) 선수도 경찰야구단에서 새로운 도약을 꿈꾸고 있다. 안 선수는 지난해 인천아시안게임 대표팀에서 탈락한 뒤 서둘러 입단을 결정했다. 프로에서 한창 전성기를 보낼 나이. 잔류를 희망하는 구단과 잠시 마찰도 있었다. 그는 “여기서 체력을 향상시키고 무엇보다 정신적으로 성숙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입단 전의 일들은 모두 털어 버리겠다는 각오다. 그런 그에게 경찰야구단은 더 없이 좋은 장소다. 그는 “군 생활이라 영외 활동이 통제되니 훈련에만 집중할 수 있다”면서 “단체 생활을 통해 배우는 것도 정말 많다”고 말했다.

●“영외활동 통제… 훈련에만 집중할 수 있어 좋아”

전 선수 역시 지난해 대표팀 합류에 실패했다. 특히 지난 시즌엔 아쉬움이 많았다. 중요한 시기였는데 발목에서 뼛조각이 발견돼 수술을 했다. 재활 뒤엔 내성 발톱이 괴롭혔다. 시즌 초반 부진했다. 그는 “무엇보다 가족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컸다”고 했다.

그는 경찰야구단에서 1군 복귀를 준비하고 있다. 웨이트 트레이닝을 많이 한다. 그는 “올 시즌 1군 경기 수가 많이 늘어났기 때문에 체력을 길러야 한다”고 말했다. 발목 재활도 꾸준히 해 완전한 상태로 돌아가겠다고 했다. 아내와 딸이 경기 고양의 홈구장에서 30분 거리로 이사 왔다는 그는 “내가 슈퍼스타나 톱클래스가 아니기 때문에 현재 수준에 안주하면 안 된다”면서 “경찰야구단에 있는 지금이 야구 인생에 한 단계 더 올라갈 수 있는 전환점”이라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5-07-04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