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안동 ‘한정판’ 현금 기념품 관광객 입소문에 인기몰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작년 1000원권 화폐로 만들어 증정… 올해도 요청 이어져 추가 제작 검토

“현금으로 만든 기념품을 주세요.”

경북 안동시 방문객들이 현금 기념품을 요구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일 시에 따르면 올 들어 시청을 찾는 외지 방문객들이 현금 1000원권으로 만든 기념품을 선물로 요구하는 경우가 잦아 시를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이는 시가 지난해 전국 처음으로 지역 홍보를 위해 1000원권 화폐를 이용해 시범 제작한 기념품이 입소문을 탔기 때문이다.

1000원권에 안동 출신 퇴계 이황(1501~1570)의 얼굴과 함께 도산서원의 매화나무가 푸른빛으로 담겨 있는 데서 착안했다. 기념품은 크리스털 케이스에 1000원권 신권이 넣어져 있고, 겉에는 ‘천원권을 소지하면~ 퇴계처럼 겸손과 섬김의 리더로 존경받는 인물이 된다’는 문구가 새겨졌다. 시는 지난 한 해 동안 외지 방문객 1500명에게 이 기념품을 선물했다. 반응은 ‘기존의 하회탈 기념품보다 훨씬 낫다’, ‘안동의 색다른 아이디어 상품이다’, ‘외국인들도 많이 좋아한다’는 등으로 다양했다.

특히 이 선물은 중앙이나 지방 가릴 것 없이 공무원들 사이에 인기가 높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의 대학자이자 선비로 이름이 높은 퇴계 그림이 있는 돈으로 만든 기념품을 사무실 등에 보관하면 출세에 도움이 된다는 소문이 퍼져 나갔기 때문.

하지만 시는 올 들어 우리나라에서 화폐를 선물하는 게 정서상 부담스럽다고 생각해 이 기념품을 더이상 제작하지 않았다. 그러나 시 방문객 가운데 1000원권 기념품을 찾는 사람들이 갈수록 늘자 시는 추가 제작을 검토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1000원권 화폐를 통해 안동을 대표하는 인물과 관광지를 널리 알리고자 시도한 게 좋은 반응으로 나타나고 있다”면서 “화폐 통용에 방해되거나 기부 행위 등의 부작용 우려가 크지 않은 만큼 추가 제작해 홍보에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안동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2015-07-03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