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초조사 마친 檢 ‘속공 모드’… 이완구·홍준표 소환 가시화

기초조사 마친 檢 ‘속공 모드’… 이완구·홍준표 소환 가시화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5-04-26 23:46
업데이트 2015-04-27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완종 리스트’ 수사 급물살

‘성완종 리스트’ 등장 인물들에 대한 본격적인 소환 조사를 앞두고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26일은 검찰이 이 사건 수사에 착수한 지 딱 2주일째 되는 날이다. 그동안 경남기업 관련자들의 증거 인멸과 수사 비협조 등으로 당초 기대만큼의 속도를 내지 못했지만 서서히 활주로를 박차고 이륙할 채비를 본격화하고 있다.

수사팀 관계자는 이날 “기초공사를 마무리하고 이제는 기둥을 하나씩 세워 서까래를 올려야 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한 칸을 채워 나가는 단계”라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던 그동안의 입장과는 사뭇 다른 자신감의 표현이다. 이에 따라 관심의 중심에 있는 이완구 국무총리와 홍준표 경남도지사 등의 소환 조사 일정도 머지않아 가시화될 전망이다.

수사팀은 그동안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측근들에 대한 조사에 집중했다. 이 총리와 홍 지사 등 거물급 정치인을 소환하기에 앞서 그들에게 제시할 딱 부러지는 증거를 확보하기 위한 사전 준비 작업이었다. 수사팀은 처음에는 경남기업 측 인사들의 신병 처리에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일단은 그들의 자발적인 진술이 필요한 점 등이 감안됐다. 그러나 검찰은 수사가 지지부진해지자 압박의 강도를 높여 갔다. 참고인 신분으로 불렀던 전 경남기업 상무 박준호(49)씨를 증거 인멸을 주도한 피의자 신분으로 전격 전환해 지난 25일 구속시킨 데 이어 성 전 회장의 또 다른 최측근인 비서실장 이용기(43)씨도 같은 혐의로 이날 구속했다.

수사팀은 두 사람을 통해 이들이 성 전 회장의 비자금 장부를 빼돌린 정황을 확인하는 한편 25일 성 전 회장의 운전기사 여모(41)씨와 수행비서 금모(34)씨도 불러 조사했다. 특히 여씨와 금씨는 성 전 회장이 이 총리에게 현금 3000만원을 건넨 날로 알려진 2013년 4월 4일 성 전 회장과 동행했던 사람들이다. 수사팀은 여씨 등을 상대로 성 전 회장과 이 총리의 독대 여부와 현금 전달 과정 등을 중점적으로 캐물었다.

앞서 여씨는 서울신문과의 전화 통화에서 “2013년 4월 4일 성 전 회장과 함께 부여의 이 총리 선거사무소에 갔는데 차에 테이프 처리가 된 비타500 박스가 있었다”고 말했다. 금씨도 “날짜가 정확하지는 않지만 재·보궐선거 때 부여 이 총리 사무소에 간 것은 확실하고, 두 분이 따로 만났다”고 증언한 바 있다.

이 총리 의혹과 관련해 성 전 회장 측 핵심 참고인 조사를 마친 수사팀은 이번 주부터 이 총리 측의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이 총리의 사표를 수리하면 이 총리를 직접 불러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수사팀은 현금 1억원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홍 지사에 대해서는 ‘전달자’ 윤모(52) 전 경남기업 부사장을 이번 주 중 소환 조사한다. 성 전 회장의 과거 동선을 어느 정도 복원했고 이를 뒷받침할 객관적인 자료도 상당수 확보했다는 게 수사팀의 설명이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5-04-27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