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척 유관순 얘기 듣고 자라… 외교관 꿈 품었어요”

“친척 유관순 얘기 듣고 자라… 외교관 꿈 품었어요”

입력 2014-12-18 00:00
업데이트 2014-12-18 0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관후보자’ 뗀 유미진 사무관

‘외교관 후보자 환영식’에 참석하기 위해 17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를 찾은 유미진(26·여)씨의 얼굴에는 다양한 감정이 스쳐 지나갔다. 그도 그럴 것이 외교관이 되는 길은 멀고도 험난했다. 외교관 후보자 과정은 대학원 2년 수업을 1년에 압축해 놓았다고 할 정도로 빡빡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있다.

이미지 확대
유미진 외무사무관.
유미진 외무사무관.


이미지 확대
17일 외교부에서 열린 ‘외교관 후보자 1기 임용 환영식’에서 윤병세(앞줄 오른쪽 두 번째) 장관 등 외교부 관계자들과 신임 외교관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연합뉴스
17일 외교부에서 열린 ‘외교관 후보자 1기 임용 환영식’에서 윤병세(앞줄 오른쪽 두 번째) 장관 등 외교부 관계자들과 신임 외교관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연합뉴스


유씨가 외교관을 선택한 것은 집안의 영향이 컸다. 유씨의 할아버지는 유관순 열사의 사촌동생이었다. 유관순 열사가 3·1운동을 펼쳤던 충남 천안 병천면 아우내 장터 근처에는 아직도 유씨의 친척들이 많이 살고 있다.

유씨는 “어릴 적엔 신기해서 친구들에게 ‘나 유관순 열사 친척이다’라고 자랑했지만 철이 들면서는 ‘그럴수록 내가 조심히 행동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다”면서 “친척 어르신들로부터 유관순 열사 이야기를 많이 들어 어려서부터 나라와 국가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가 많았던 것도 외교관의 꿈을 품는 데 큰 영향을 줬다”고 설명했다.

유씨는 이날부터 외교관 후보자가 아닌 ‘유미진 외무사무관’으로 양자경제진흥과에서 일하게 됐다. 그는 평소 관심이 있었던 중국과 동남아 분야에서 외교관으로서의 역량을 쏟고자 한다. 유씨는 “외무고시가 폐지되고 처음으로 생긴 외교관 후보자 1기에 대해 우려와 걱정의 시선도 많지만 지켜보는 분들을 실망시키지 않도록 더 열심히 하겠다”며 환하게 웃었다.

그렇지만 외교관으로 임용되는 과정은 험난했다. 1년 동안 휴가 2주를 제외한 나머지 날은 무조건 오전 7시에 일어나 밤 11~12시까지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국립외교원에서 과제와 수업에 몰두해야 했다. 성적에 따라 43명의 동기 중 10%가량인 4명이 외교관 임용에 탈락한다는 점도 부담으로 작용했다.

유씨는 “10여개의 정규과목과 영어·제2외국어 시험이 연달아 이어져 1년 내내 시험기간 체제로 살아야만 했다”면서 “특히 교수님들께서 ‘진짜 외교관이 되면 이것보다 힘들다’고 겁을 주셔서 과연 무사히 마칠 수 있을지 걱정이 되기도 했다”고 털어놨다.

힘든 시기를 견딜 수 있었던 것은 동기들 덕분이었다. 동기들은 서로 인터넷 카페를 개설해 자료를 수시로 공유하거나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함께 시험준비에 몰두했다. 동기들과 끈끈하게 지냈던 유씨는 지난달 있었던 수료식에서 동기들이 뽑은 ‘베스트 동료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유씨는 “힘든 시기에 있는 동기들의 마음을 잘 공감해 주려고 노력하다 보니 상을 받을 수 있었던 것 같다”면서 “경쟁이 없었다면 거짓말이지만 경쟁 안에 격려가 더 크게 자리 잡고 있었다”고 강조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4-12-18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