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한화 2조원대 ‘톱딜’] ‘윈 - 윈’ 사업재편… 양측 오너 일가의 결단 크게 작용한 듯

[삼성·한화 2조원대 ‘톱딜’] ‘윈 - 윈’ 사업재편… 양측 오너 일가의 결단 크게 작용한 듯

입력 2014-11-27 00:00
업데이트 2014-11-27 05: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극비리 진행된 매각 작업

삼성과 한화그룹 간 이번 톱딜은 극비리에 진행됐다. 일각에서는 이번 협상에 미국 하버드대 동문이자 평소 친분 관계가 있는 이재용(46) 삼성전자 부회장과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장남인 김동관(31) 한화솔라원 영업실장(CCO)이 모종의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일단 양사는 극구 부인하고 있는 상태다. 삼성 관계자는 “삼성테크윈 등 계열사 매각 건은 한화그룹이 먼저 제안해 시작됐다”며 “이 부회장이 주도적으로 빅딜을 지휘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화 측도 “두 분이 친분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나이 차도 많고 김 실장은 그럴 위치에 있지도 않다”고 밝혔다. 하지만 재계 관계자는 “두 사람이 나이 차와 상관없이 일본 도쿄 등에서 함께 지내는 게 목격되는 등 가까운 사이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소개했다. 두 사람의 인연은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과 김 회장이 평소에 가깝게 지낸 것에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삼성그룹이 26일 화학 부문 계열사 일부를 한화그룹에 매각하는 등 사업 부문 빅딜을 단행한 가운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이날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 사옥을 나서 차에 타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혔다.  연합뉴스
삼성그룹이 26일 화학 부문 계열사 일부를 한화그룹에 매각하는 등 사업 부문 빅딜을 단행한 가운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이날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 사옥을 나서 차에 타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혔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업계에서는 한화가 방산 부문인 삼성탈레스의 사업부 인수를 제안한 게 톱딜의 시초가 된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협상 진행 과정에서 오히려 초기 밑그림보다 매각 대상이 늘어났고 속도도 빨랐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른바 오너 일가의 결단이 크게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삼성과 한화그룹의 톱딜은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 재편을 모색하려는 양사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결과다. 삼성은 1등이 하기 어려운 비핵심 사업을 떼 전자 등 주력 사업에 집중할 수 있고, 한화는 인수한 사업을 통해 분야별 1위 사업자에 오를 수 있다는 이해관계가 맞았다.

특히 한화 입장에서 이번 거래는 사세를 키울 수 있는 일생일대의 기회다. 하지만 문제는 자금이다. 최근 글로벌 경기 등을 감안하면 2조원에 달하는 돈은 어느 대기업도 부담이 아닐 수 없다. 특히 한화는 과거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할 때도 계약금을 납부한 뒤 중도금을 마련하지 못해 중간에 인수를 포기했던 전례가 있다. 이에 대해 한화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한화그룹은 “내년 상반기 안으로 인수 가격을 정산한 후 거래를 마무리할 예정”이라며 “기존에 보유한 현금 총계(3000억원)에 회사의 이익과 배당금을 합치면 실탄은 크게 부족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26일 한화그룹에 따르면 삼성테크윈 인수금은 ㈜한화가 2년에 걸쳐 나눠 내고, 삼성종합화학 인수금은 한화케미칼과 한화에너지가 3년에 걸쳐 나눠 낸다. 만약 현금이 부족할 때는 보유자산을 팔아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도 고려할 방침이다. 하지만 이날 시장에서는 “결국 한화생명을 삼성생명 등에 매각하는 초대형 빅딜이 따라올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이에 대해 한화는 “전혀 근거 없는 소문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이번 톱딜로 삼성그룹의 승계 구조는 더욱 단순해졌다. 그동안 화학 부문 계열사에 공식 직함을 가진 오너 일가가 없다 보니 승계 구도에 있어 화학 부문이 매번 애매한 해석을 낳았다.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오너 일가 중 유일하게 삼성종합화학 지분을 4.95% 보유해 그가 화학 부문을 승계받으리라는 관측이 난무했다. 하지만 삼성이 사실상 손을 떼면서 그룹 구조는 전자, 금융, 건설·중공업, 서비스 등으로 단순화됐다. 장남인 이 부회장이 전자·금융·건설 등 그룹의 주력 사업 부문을, 이 사장은 호텔·상사·유통·레저(리조트) 부문을, 이 회장의 차녀인 이서현 제일모직 패션사업부문 사장은 패션 사업과 광고·미디어 사업(제일기획)을 전담하는 구도가 명확해졌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4-11-27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