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철새들 겨우 습지 돌아왔는데 그 위로 도로 건설하는 대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오락가락 달성습지 보전 정책

지난 27일 멸종위기종 2급인 겨울 철새 흑두루미(천연기념물) 80여 마리가 대구 달성습지 하중도를 찾았다. 지난해 403마리의 흑두루미가 찾은 데 이어 2년 연속이다. 흑두루미 외에도 겨울 철새인 흰뺨검둥오리 30여 마리와 민물가우치 10여 마리도 달성습지에서 관찰됐다. 이들 철새는 12월 중순까지 지속적으로 날아들 전망이다.

대구시가 복원 사업을 추진, 철새들의 보금자리가 된 달성습지 위로 4차 순환도로를 통과하도록 하는 등 오락가락 행정을 펼치고 있다. 사진은 달성습지.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달성습지는 1980년대까지만 해도 세계적인 흑두루미 월동지였다. 하지만 1990년대 들어 인근에 성서공단이 조성되고 주택단지가 건설되면서 철새 서식 여건이 악화돼 찾아오는 개체 수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이후 대구시가 달성습지 복원 사업을 추진하면서 철새들은 2012년부터 모여들기 시작했다. 시는 그동안 달성습지 하중도에 철새 먹이터를 조성하고 대구지방환경청, 달성군, 경북 고령군 등과 함께 철새들의 먹이를 공급했다. 또 습지 출입을 제한하고 주변 소음발생 차단 등을 해 왔다.

이 같은 습지 보전 정책에도 앞으로 철새들이 지속적으로 달성습지를 찾을 것인가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제기되고 있다.

시의 일관성 없는 정책 때문이다. 대구 4차 순환도로가 달성습지 위로 통과하는 것이다. 도로가 개설되면 차량 소음과 불빛으로 철새들의 월동지가 파괴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대구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들은 4차 순환도로 건설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은 “대구시의 노력으로 흑두루미가 지난해와 올해 잇따라 달성습지를 찾고 있다. 그런데도 4차 순환도로를 건설하는 등 오락가락 행정을 펼치고 있다. 이는 힘들게 복원한 달성습지를 스스로 파괴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대구 한찬규 기자 cghan@seoul.co.kr
2014-10-30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