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고시 Q&A] 내년 공무원시험 일정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올해와 시험일정 비슷…새달 공직박람회 개최

Q)내년도 공무원시험에 응시하려고 공부를 시작하려는데요. 내년 공무원시험 일정은 아직 발표되지 않은 건가요?

A)그렇습니다. 2015년도 공무원시험 일정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안전행정부는 이달 중에 내년도 5, 7, 9급 국가직 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일정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각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을 뽑는 지방직 공무원 일정과 겹치지 않도록 일정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경우 5급은 3월에 1차 시험을 거쳐 2차 시험은 7월, 면접시험은 11월에 치렀습니다.

7급 국가직은 7월 필기시험, 10월 면접시험이었고 9급은 4월 필기시험, 9월 면접시험을 치렀습니다. 지방직 7급은 10월, 9급은 6월 실시됐는데요, 내년에도 비슷한 시기에 시험을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6월에 치러진 서울시 공무원 시험의 경우에도 크게 일정 변화는 없을 것입니다. 올해도 국가직 9급이 치러진 4월을 시작으로 6월(서울시, 지방직 9급), 7월(국가직 7급), 10월(지방직 7급)까지 쉴 틈 없는 일정이었습니다.

내년도 첫 시험이 시작되기 이전인 올겨울은 체력관리와 부족한 과목에 대한 학습을 할 수 있는 좋은 시기입니다. 안행부에서 일정이 나오는 대로 시험시기에 맞춰 공부계획을 짜면 준비에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수험생활을 막 시작하려는 수험생들이나 공직 입문에 관심을 두고 있는 분들은 다음달부터 열리는 공직박람회에 가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다음달 24~25일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리는 2015년 공직박람회는 안행부에서 매년 준비하는 행사입니다. 박람회에서는 기관별로 직무소개, 채용시기 및 입문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모의시험 및 면접 등 다양한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박람회는 서울에서 시작해 다음달 27일 대구 엑스코, 28일 충북대, 12월 1일 광주시청에서도 순차적으로 열립니다.

■공직사회, 공무원 임용 시험이나 국가기관이 시행하는 각종 자격시험 등에 대해 궁금한 내용을 이메일(gosi@seoul.co.kr)로 보내 주시면 매주 월·목요일자 ‘고시&취업’ 면에 답변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2014-10-23 2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