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주혁 선임기자의 가족♥男女] 결혼 계명 어떤 게 있나

[김주혁 선임기자의 가족♥男女] 결혼 계명 어떤 게 있나

입력 2014-10-06 00:00
업데이트 2014-10-0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결혼생활 관련 계명은 많다. 부부의 날 위원회의 ‘백년해로 헌장’은 ▲인내(忍耐)하며 다툼을 피하라-참는 것이 이기는 것 ▲칭찬에 인색지 말라 ▲웃음과 여유를 가지고 대하라 ▲서로 기뻐할 일을 만들라 ▲사랑을 적극 ‘표현’하라 ▲같이 즐기는 오락이나 취미를 만들라 ▲금연, 절주하고 건강을 지켜라-건강한 부부는 부부관계도 건강하다 ▲서로 지나치게 의존하지 말라-경제적, 심리적으로 적당히 독립하라 ▲매년 혼약갱신선언을 하자-이혼할 틈을 주지 말라 ▲부부교육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자-투자한 만큼 거둔다 등 10가지다.

가족치료 전문가 존 고트맨은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7가지 원칙으로 ▲애정지도를 상세하게 그릴 것 ▲상대방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기를 것 ▲상대방에게서 달아나지 말고 진심으로 대할 것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할 것 ▲해결 가능한 문제는 두 사람이 해결할 것 ▲둘이서 막다른 골목에 부닥친 상황을 극복할 것 ▲함께 공유할 인생의 의미를 발견할 것 등을 제시한다.

송길원 하이패밀리 대표는 ‘결혼 전 꼭 약속해 두어야 할 일들’로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않겠습니다 ▲하루에 한 가지 꼭 칭찬하겠습니다 ▲힘들 때 처음 사랑을 기억하겠습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겠습니다 ▲싸울 때는 절대 당신의 자존심을 건드리지 않겠습니다 ▲남들 앞에서는 높여주고 잘못은 둘만 있을 때 지적하겠습니다 ▲무슨 일이든 포기하거나 단념하지 않겠습니다 ▲나보다 당신을 먼저 생각하겠습니다 ▲목소리를 높여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친구나 친척을 초대할 때는 미리 양해를 구하고 기쁜 마음으로 참석하겠습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독수공방은 않고 당신에게 진실만을 말하겠습니다 ▲초보자끼리 어설픈 훈수를 두지 않겠습니다 등 12가지를 꼽는다.

happyhome@seoul.co.kr

2014-10-06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