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함혜리 선임기자의 미술관 건축기행] 보일러실이 디자인 메카로… ‘창조산업 표본’

[함혜리 선임기자의 미술관 건축기행] 보일러실이 디자인 메카로… ‘창조산업 표본’

입력 2014-10-01 00:00
업데이트 2014-10-01 02: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발상의 전환’ 레드닷 디자인박물관

어마어마한 규모의 촐페라인 탄광이 문을 닫으면서 대량실업 등으로 지역 경제는 순식간에 곤두박질쳤다.

이미지 확대
촐페라인 탄광단지의 보일러실을 리모델링해 만든 레드닷 디자인박물관은 2000여점의 디자인 명품을 전시하고 있다. 박물관 입구에 들어서면 공중에 매달아 놓은 아우디 자동차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촐페라인 탄광단지의 보일러실을 리모델링해 만든 레드닷 디자인박물관은 2000여점의 디자인 명품을 전시하고 있다. 박물관 입구에 들어서면 공중에 매달아 놓은 아우디 자동차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정부는 독일 경제의 황금기를 일군 촐페라인의 역사성과 장소성을 보존하면서 미래의 먹거리까지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창조산업이 그 해답이었다. ‘유럽 최대의 탄광을 창조산업의 메카로 만든다’는 목표를 세우고 단계적인 개발 방안을 수립했다. 일반 대중들의 관심을 단번에 끌어들일 만한 시설을 들여놓는 게 급선무였다. 과거 촐페라인에 에너지를 공급하던 보일러실을 개조해 1997년 개관한 레드닷 디자인박물관은 그 임무를 아주 훌륭히 소화해 냈다.

레드닷 디자인박물관은 5개층에 4000㎡가 넘는 전시공간을 갖춘 세계 최대의 디자인박물관이다. 이곳에는 승용차부터 가구, 조명기구, 욕실용품, 공구, 문구, 여행가방, 텔레비전, 노트북 컴퓨터, 주방기구까지 2000여점에 이르는 디자인 명품들이 전시돼 있다. 전시된 제품들은 이미 상용화됐거나 될 예정인 것들로 모두 디자인계의 오스카상이라 불리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받았다는 공통점이 있다.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가 주관하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1955년 제정된 이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힐 정도로 상품디자인 분야에서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이런 디자인상을 받은 제품들을 전시하는 장소가 산업시대의 보일러실 건물이라는 점, 영국의 건축 거장 노먼 포스터 경이 리노베이션 디자인을 맡았다는 점은 디자인 전문가들은 물론 일반 대중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건물은 샤프트 12와 마찬가지로 프리츠 슈프와 마르틴 크레머의 설계로 1928~1929년 지어졌다. 포스터 경은 근대 스타일의 적벽조 건물의 외관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유리와 콘크리트를 가미해 건물을 리모델링했다. 내부는 흰색의 깔끔한 내벽 부분과 벽돌, 철골 구조벽이 내피와 외피처럼 절묘한 대비를 이루도록 했다. 옛것과 새것의 절묘한 조화 속에서 창의적인 디자인 제품들은 더욱 두드러져 보인다. 보일러실에서 전시장으로 기능을 전환한 이곳에서는 1년 내내 디자인 관련 다양한 전시와 세미나가 열린다.

세계 각국의 디자인 분야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매년 6~7월 초 23개 분야의 우수 디자인 제품을 선정하고 화려한 시상식과 함께 펼쳐지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전시는 박물관의 연중 최고 행사다. 전시 제품들은 자동차나 헬리콥터 등 극히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관람객들이 직접 만지고 작동해 볼 수 있도록 했다는 점도 다른 박물관과 다른 점이다.

레드닷 디자인박물관의 온라인에디터 외르그 줌클레이는 “좋은 디자인은 보기에 아름다울 뿐 아니라 사용하기 편하고, 업무 능률과 사용자의 안전성을 높여 우리의 일상을 쾌적하게 만들어주는 것”이라며 “이런 요건을 충족한 제품들을 직접 접하면서 디자인 전공자들에게 영감을 주고,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좋은 디자인의 가치를 체험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 박물관의 연간 방문객은 16만명에 이른다.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독일 국경 너머로 전시 공간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2005년 11월 싱가포르에 레드닷 디자인박물관 분관을 오픈한 데 이어 지난해 8월에는 타이완의 오래된 연초공장을 개조해 레드닷 디자인박물관 타이페이를 개관했다.

lotus@seoul.co.kr
2014-10-01 14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