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우두머리 비대위’

野 ‘우두머리 비대위’

입력 2014-09-22 00:00
업데이트 2014-09-22 0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박지원·인재근 등 계파 수장 집합… 평가 갈려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21일 문재인 의원을 비롯해 정세균 상임고문, 박지원 의원, 김근태 전 상임고문의 부인인 인재근 의원으로 구성된 비대위 구성을 마무리했다. 당연직 비대위원으로 참여한 박영선 원내대표를 비롯해 총 6명으로 구성됐다.
이미지 확대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국회 의원회관 집무실에서 정치 현안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국회 의원회관 집무실에서 정치 현안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인선은 지난 18일 문 비대위원장이 비대위원장으로 추대된 지 나흘 만에 속전속결로 이뤄졌다. 지도부 구성을 통해 하루빨리 당을 안정화하는 게 시급하다는 생각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비대위원들은 당내 지분을 상당 부분 확보하고 있는 대주주들이다. 계파 수장들을 공개적으로 링 위에 올려놓음으로써 배후 정치 논란 등을 없애고 당내 고질적 병폐로 지적받는 계파 갈등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문 의원은 당내 최대 계파인 친노(친노무현) 좌장으로 일컬어지고 정 상임고문은 당 대표 출신으로 당내에서 적지 않은 지분을 확보하고 있다. 인 의원은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당내 486(40대·80년대 학번·60년대 출생) 인사들과 가깝다. 원내대표 출신인 박 의원은 DJ(김대중)계이자 구민주계를 대표한다.

그러나 문 의원과 정 상임고문, 박 의원은 내년 전당대회 출마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라 이들이 전대 규칙을 만드는 것을 두고 벌써부터 공정성 시비가 불거지고 있다. 조정식 사무총장은 “지금은 흐트러진 당을 다시 세우는 데 총력을 다할 것이다. 비대위는 전대와 별개”라며 선을 그었지만 ‘선수가 규칙을 정한다’는 데 대한 논란을 잠재울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또 조직강화특위 구성과 전대 규칙 등은 차기 당권 경쟁과 직결돼 있기 때문에 계파 수장들이 직접 나선다 해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려는 계파 간의 힘겨루기가 잦아들지는 의문이다. “혁신보다는 당내 분란을 막기 위해 결국 계파 안배에 치중한 인선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7·30재·보선 패배 직후 대표직에서 물러났던 김한길·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책임 있는 입장에서 나서기 어렵다”며 비대위원직 제안을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인해 중도온건파세력이 비대위에서 제외된 점도 논란의 여지를 남겼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4-09-22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