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누리 경남지사 경선 홍준표 신승

새누리 경남지사 경선 홍준표 신승

입력 2014-04-15 00:00
업데이트 2014-04-15 03: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2.5% 득표로 박완수 꺾어 ‘박심 무용론’ 점화 배제 못해

홍준표 경남지사가 6·4 지방선거 새누리당 경남지사 후보로 14일 확정됐다. 홍 지사는 이날 창원 마산실내체육관에서 열린 후보자 선출대회에서 합산 득표율 52.5%(4506표)를 기록해 47.5%(4079표)를 얻은 박완수 전 창원시장을 꺾었다. 개표 결과는 지난 12~13일 이틀간 실시된 여론조사(20%)와 13일 도내 22개 시·군·구별 투표소에서 진행된 1만여명의 대의원(20%)·당원(30%)·국민선거인단(30%) 투표를 합산한 것이다.
이미지 확대
홍준표 경남지사가 14일 경남 창원 마산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경남지사 후보 선출대회에서 박완수 전 창원시장을 물리치고 당선된 뒤 꽃다발을 들고 당원들의 환호에 답례하고 있다. 창원 연합뉴스
홍준표 경남지사가 14일 경남 창원 마산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경남지사 후보 선출대회에서 박완수 전 창원시장을 물리치고 당선된 뒤 꽃다발을 들고 당원들의 환호에 답례하고 있다.
창원 연합뉴스


홍 지사의 승리는 예상 밖의 신승이었다. 4선 의원에 한나라당 대표까지 지낸 홍 지사가 수월하게 이길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기 때문이다. 이는 당 안팎에 홍 지사에 대한 반대 기류가 짙게 형성돼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특히 친박근혜계 의원 사이에서 ‘정치뼈’가 굵고, 차기 대권 주자로도 거론되는 홍 지사를 ‘아웃’시키려는 움직임도 일부 감지됐다. 이런 견제에 홍 지사는 경남지역 당협위원장이 아닌 하부 조직의 마음을 사는 데 주력했다. 결국 박 전 시장은 ‘친박 코드’ 활용에도 불구, 2012년 경남지사 보궐선거에 이어 또다시 홍 지사에게 패배했다.

그러나 홍 지사의 ‘구사일생’은 곧 ‘박심’(박근혜 대통령의 의중)의 조직적인 물밑 지원이 효력이 없었다는 의미도 된다. 상향식 공천제를 도입하면서 특정인의 의중이 반영된 공천이 사실상 어려워졌기 때문으로도 여겨진다.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김황식 전 국무총리와 인천의 유정복 전 안전행정부 장관, 부산의 서병수 의원을 비롯한 박심이 일부 작용하는 후보들이 이렇다 할 지지율을 얻지 못하는 것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이들 중 일부가 본선에 진출하지 못한다면 ‘박심 무용론’에 불이 붙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4-04-15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