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천송이 명품룩에 매출 껑충… 아시아 시장 위해 한류 적극 이용”
세계 명품 브랜드들이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별그대) 등의 한류 인기를 이용해 중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인터넷판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WSJ는 드라마 ‘별그대’가 중국에서만 3400만명이 시청하는 등 큰 인기를 끌면서 특히 패션에 관심이 많은 젊은 소비자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고 전했다. 여자 주인공 전지현이 착용한 셀린느 드레스와 지미추 구두는 판매량이 급격하게 늘었고 샤넬과 구치, 루이비통, 랑방, 끌로에 등 드라마에 등장한 각종 명품 브랜드 모두 인기가 올라갔다. 립스틱이나 머리띠 등 가격이 비싸지 않은 제품의 판매도 증가했다. 중국 최대 인터넷 쇼핑몰인 타오바오(淘寶)에는 ‘별그대’ 관련 상품이 27만 2000개에 달한다.
명품 가방 업체인 샘소나이트는 남자 주인공 김수현을 광고 모델로 발탁해 특수를 누렸다. 김수현이 드라마에서 샘소나이트 배낭을 메고 나온 모습이 방영되면서 지난 2월 샘소나이트 백팩 매출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3배 늘었다. 샘소나이트는 올해 아시아 시장 배낭 매출을 지난해 2배 수준인 6000만 달러(약 650억원)로 예상하고 있다. 레오 서 샘소나이트 아시아 담당 사장은 “신제품 출시 시기와 드라마 방영 기간이 겹쳐 김수현을 모델로 선택했다”면서 “김수현이 100년이나 된 회사를 젊고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만들었다”고 말했다.
명품 업체들은 아시아 전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 연예인의 명성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 루이비통은 중화권 홍보를 위해 중국, 홍콩, 타이완에서 세 명의 모델을 고용하지만 한국 연예인은 싱가포르부터 베트남까지 아시아 전역에 알려져 있어 훨씬 효율적이다. 세계적인 주류업체 디아지오가 서울에 개설한 ‘조니워커 하우스’의 책임자 제임스 리는 “한국은 명품 시장에서 상당한 영향력이 있다. 한국에 투자하면 아시아·태평양 소비자들을 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류로 인해 화장품, 패션 관련 한국 제품의 인기도 올라가기 때문에 명품 업체엔 한류가 양날의 칼이 되고 있다고 WSJ는 지적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4-03-22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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