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음악은 과정을 즐기는 것… 나만의 느낌으로 연주… 내 인생은 원더풀 라이프”

“음악은 과정을 즐기는 것… 나만의 느낌으로 연주… 내 인생은 원더풀 라이프”

입력 2014-03-20 00:00
업데이트 2014-03-20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솔로 데뷔 10주년 비올리스트 용재 오닐

30여년 전 미국 워싱턴주의 작은 마을 벨뷰에서 유일한 동양인으로 자라난 소년의 꿈은 음악가였다. 음악잡지를 뒤적이며 뉴욕, 런던 등의 화려한 무대와 유명 연주자에 대한 호기심을 키워나갔다. 2005년 그는 어머니의 나라에서 처음 가진 독주회를 매진시켰다. ‘스타 탄생’이었다. 솔로 데뷔 10주년 기념 독주회(23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예술의전당 콘서트홀)도 이미 전석 매진이다. 비올리스트 리처드 용재 오닐(36)의 얘기다.

이미지 확대
용재 오닐
용재 오닐
연주회를 앞두고 19일 기자들과 만난 용재 오닐은 “지금도 음악에 대한 호기심으로 가득하던 어린 시절을 늘 떠올린다”고 했다. “그때를 생각하면 무대에 서서 창의적인 프로젝트에 도전할 수 있다는 것이 큰 기쁨이고 복이라고 생각해요. 요즘도 전 세계를 여행하며 멋진 음악을 연주할 때마다 음악적으로나 사람들과의 인연 등 여러 면에서 내 인생은 정말 ‘원더풀 라이프’라고 여기며 감사하곤 해요.”

음악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었던 동력을 묻자 그는 어머니에게서 물려받은 기질 덕분이라며 미소를 머금었다.

“한 첼리스트 친구는 ‘너는 겁이 없는 것 같아. 그냥 무대에 나가서 너 하고 싶은 대로 다 하고 오는 것 같다’고 하더군요. 그건 저희 엄마한테 물려받은 성정(性情) 덕분이에요. 엄마는 늘 느끼는 그대로 거리낌없이 표현하는데, 저도 사람들이 ‘이렇게 느끼고 이렇게 연주해라’는 말에 휘둘리기보다는 제가 느끼는 대로, 저만의 해석으로 음악을 표현하죠.”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는 것도 롱런의 비결이다.

“며칠 전에 마라톤을 뛰었는데 보통 사람들은 결승선에 이르면 ‘예이~ 다 끝냈다’고 하잖아요? 그런데 전 결승선에서 ‘다음 달리기는 언제지?’ 해요. 결과나 끝에 무게를 주기보다는 과정 자체에 의미를 두고 즐기는 거죠. 음악가들은 일반인이 보면 집착이라 할 정도로 (연주의) 작은 디테일에 막대한 노력을 들이고 인생 전체를 헌신하는데, 그 과정을 즐기지 못하면 뭐가 남겠어요.”

대중에게 비올라를 독주 악기로 인식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 그는 후배들에게 다양한 레퍼토리 개발이 필요하다는 조언을 잊지 않았다. “미술관에 가서 매번 같은 그림을 본다고 생각해 보세요. 몇 번 가다 사람들이 발길을 끊겠죠. 다음 세대 관객들과 교감하고 클래식 음악이 성장하려면 다양한 레퍼토리를 개발해야 합니다.” 그는 자신이 받은 사랑을 늘 세상에 돌려주려는 마음을 품고 있다. “‘노’(No)라는 말을 못해 늘 어깨에 진 짐이 많다”면서도 재능기부에 꾸준히 손길을 보태고, 예술감독을 맡고 있는 디토 페스티벌을 통해 차세대 연주자들을 발굴해내는 이유다.

“저도 2001년 강효 교수님(미 줄리아드 음대)이 기회를 주셔서 한국과 인연을 맺을 수 있었어요. 재능 있는 젊은 연주자들이 많이 배출되고 있지만 무대에 설 기회가 적고 클래식 시장도 위축되고 있어요. 다음 주자들을 위해 기회가 닿는 대로 힘쓸 계획입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4-03-20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