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점]USA투데이 인용 보도 ‘심판 양심선언 오역 소동’ 배경은

[초점]USA투데이 인용 보도 ‘심판 양심선언 오역 소동’ 배경은

입력 2014-02-24 00:00
업데이트 2014-02-24 17: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광판을 보는 소트니코바와 김연아. SBS 영상캡쳐
전광판을 보는 소트니코바와 김연아. SBS 영상캡쳐
[초점]USA투데이 인용 보도 ‘심판 양심선언 오역 소동’ 배경은

2014 소치 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금메달리스트 아델리나 소트니코바 편파 판정 가능성을 지적한 USA투데이 보도가 화제다. 보도 내용은 이후 ‘심판 양심선언 오역 소동’으로 비화됐다. 그러나 USA투데이 보도를 초기에 접한 대다수 국내 언론 보도에는 “심판이 양심선언했다”는 문장이 단 한부분도 포함돼 있지 않았다. 사실상 ‘심판 양심 선언’ 오역 소동은 일부 언론의 과열 경쟁이 빚어낸 해프닝이었다.

초기 보도는 주로 “2014 소치 동계올림픽에 참가한 국제 피겨계 고위관계자가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경기의 판정이 편향됐다고 밝혀 향후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는 내용을 담았다. 실제로 미국 USA투데이는 22일(한국시간) 익명을 요구한 피겨계 고위관계자가 여자 피겨 싱글 심판진의 구성이 “러시아의 아델리나 소트니코바에게 유리하게 돼 있었다. 이것이 러시아의 힘”이라고 지적했다고 보도했다. ‘심판진’의 구성에 문제가 있어 편파판정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내용이었고, ‘심판’이 양심선언했다는 내용은 단 한줄도 없었다.

그러나 일부 언론은 거두절미하고 ’심판 양심선언’이라는 제목으로 보도했다. 이는 네티즌 사이에서 “심판이 양심선언했다”는 내용으로 빠르게 와전됐다. 대부분의 보도 내용에는 ‘심판 양심선언’이라는 부분이 없었지만 제목 때문에 ‘오역 소동’이 된 것이다.

이번 사안의 핵심은 ‘심판 양심선언 오역 소동’이 아니라 실제로 김연아에게 불리한 판정이 나올 가능성이 있었다는 점이다. 심판 중에 러시아피겨협회 회장의 부인과 예전에 판정 시비로 자격정지를 당했던 사람이 포함됐다는 점은 분명히 문제로 지적해야 할 부분이다. 때문에 김연아의 2연패에 긍정적일 수 없는 상황이었다.

USA투데이는 피겨계 고위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심판 중에 러시아피겨협회 회장의 부인인 알라 셰코브세바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경기가 끝난 뒤 셰코브세바와 소트니코바가 껴안는 장면까지 포착되면서 비난여론이 들불처럼 일어났다.

USA투데이는 “두 사람이 포옹했다는 것만으로 김연아가 금메달을 도둑맞았다고 볼 수는 없다”고 전제하면서도 “앞으로 몇 년간 판정 논란을 지속시킬 촉매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끔찍한 장면”이라고 비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