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알프스 여명~일몰 음악으로 느끼세요”

“알프스 여명~일몰 음악으로 느끼세요”

입력 2014-02-10 00:00
업데이트 2014-02-10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87년 전통 쾰른필 15일 첫 내한 공연

독일의 젖줄인 라인강이 관통하는 도시, 쾰른. 1827년 이 도시의 클래식 애호가들은 말러, 차이콥스키, 브람스,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베를리오즈 등 당대를 대표하는 작곡가들과 깊은 인연을 맺고 이들의 작품을 무대에 올리는 오케스트라를 창단했다. 이 악단이 1895년 슈트라우스의 ‘틸 오일렌슈피겔의 유쾌한 장난’, 1887년 브람스의 이중 협주곡, 1902년 말러 교향곡 2번, 1904년 말러 교향곡 5번 등을 초연할 수 있었던 이유다.

200여년의 역사에도 독일 고유의 사운드를 흔들림 없이 쌓아올린 쾰른필하모닉오케스트라 얘기다. 쾰른필하모닉이 오는 15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첫 내한 공연을 연다.

이메일 인터뷰로 미리 만난 지휘자 마르쿠스 슈텐츠는 ‘독일 사운드’를 이어올 수 있었던 비결에 대해 “소리의 표현이라기보단 연주 스타일의 문제”라며 “단원들 모두 일생 동안 들어온 음악인 만큼 언제 어둡고, 밝고, 화려하게 연주하는지 모두 본능적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여러 오케스트라들이 금관악기 중심의 소리를 내는 반면, 우리는 부드러운 현과 오케스트라 파트가 조화로운 소리를 낼 수 있도록 밸런스를 맞춘다”고 악단의 특징을 설명했다.

이번 공연에서 절정의 순간은 올해 탄생 150주년을 맞은 슈트라우스의 ‘알프스 교향곡’이 빚어낸다. 지휘자의 말을 빌리면 슈트라우스는 “알프스에서의 경험을 그 어떤 작곡가보다 생동감 있게 음악으로 엮어낸 음악가”이다. 때문에 음악의 이미지를 소리로 만들어내는 것을 즐긴다는 쾰른필에는 안성맞춤인 곡이다.

슈텐츠는 “알프스에서 해가 어스름을 몰아내는 여명의 첫 순간부터 해가 지는 마지막까지, 등반의 즐거움으로 들뜬 느낌과 위태로운 감정, 명상에 잠기는 순간, 정상에 올랐다가 하산할 때 만나는 천둥 번개 등 알프스를 모험하는 모든 과정을 음악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그려낸 기막힌 걸작”이라고 감상의 팁을 귀띔했다.

독일의 ‘클라리넷 여제’ 자비네 마이너의 협연(모차르트 클라리넷 협주곡)도 예정돼 있다.

8만~23만원. (02)599-5743.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4-02-10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