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음악에 대한 사랑·열정 잃으면 다 잃는 것”

“음악에 대한 사랑·열정 잃으면 다 잃는 것”

입력 2014-01-07 00:00
업데이트 2014-01-07 0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호아트홀 상주음악가 2호 바이올리니스트 박혜윤

바이올리니스트 박혜윤(22)이 올해 금호아트홀 상주음악가로 선정됐다. 금호아트홀 상주음악가 제도는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이 차세대 클래식 유망주를 선정해 1년간 수차례 무대에 올리는 지원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피아니스트 김다솔(25)을 1호로 배출했다.

이미지 확대
바이올리니스트 박혜윤
바이올리니스트 박혜윤
6일 서울 광화문 금호아트홀에서 기자들과 만난 박혜윤은 “그간 한국 관객들과 소통할 기회가 없었는데 제가 직접 골라낸 곡으로 연주자들과 함께 다양한 음악 세계를 보여줄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재단 측은 “유럽에서 아시아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박혜윤은 감성이 풍부한 연주 스타일과 다양한 현대곡을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음악가”라고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4살에 바이올린을 시작해 6살에 한국예술종합학교 예비학교에 입학한 그는 2002년 금호영재콘서트로 데뷔했다. 이후 미국 신시내티음대를 거쳐 독일로 옮긴 뒤 독일 대표 거장들을 사사했다. 한스아이슬러 국립음대의 안티에 바이타스에 이어 2010년부터는 크론베르크아카데미에서 크리스티안 테츨라프의 가르침을 받고 있다. 17세이던 2009년 뮌헨 ARD콩쿠르에서 역대 최연소 우승을 거머쥐면서 세계 음악계의 주목을 받았다. 그는 올해 다섯 차례 금호아트홀에서 연주할 예정이다. “오는 9일 첫 연주회의 주제는 사랑이에요. 사랑의 고통과 아픔이 느껴지는 슈만의 소나타, 미래의 아내와 사랑에 빠졌을 당시 슈트라우스가 썼던 소나타 등 다채로운 사랑의 모습을 담아낼 예정입니다.” 9월에는 스승인 바이타스와 바이올린 듀오 무대도 꾸민다.

독일 베를린에서 살면서 유럽을 주 무대로 활동하는 그는 외국 연주자들이 ‘한국 사람들은 왜 그렇게 음악을 잘하느냐’고 물을 때마다 뿌듯하다고 했다.

“한국인들이 요즘 해외 콩쿠르를 휩쓸다 보니 그런 질문이 잦아요. 그럴 때마다 얘기하죠. 한국 사람들은 정열적이라 뭔가 하나에 빠지면 뚝심 있게 해낸다고요. 클래식 음악계에서 한국인들이 빛을 내고 그런 질문을 받는 것 자체가 굉장히 자랑스러워요. 저 역시 음악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잃으면 모든 걸 잃은 거라고 여기는 정열적인 연주자이고요(웃음).”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4-01-07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