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형 창조경제 성공으로 가는 길-2부] “다른 산업의 열쇠 될 것… 특구 지정 필요”

[한국형 창조경제 성공으로 가는 길-2부] “다른 산업의 열쇠 될 것… 특구 지정 필요”

입력 2013-10-07 00:00
업데이트 2013-10-0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홍석 전북도 전략산업국장

“탄소밸리는 전주시뿐 아니라 전북도, 나아가 대한민국을 탄소 강국으로 만들 겁니다.”

이미지 확대
노홍석 전북도 전략산업국장
노홍석 전북도 전략산업국장
전주시 도시첨단산업단지와 친환경복합산업단지를 중심으로 한 ‘탄소밸리’ 추진 사업을 지휘하고 있는 노홍석 전북도 전략산업국장은 지난 2일 탄소밸리의 가치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탄소밸리는 한국탄소융합기술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전북분원, 기계자동차단지 등 우리가 가진 자원에 아이디어를 접목하고 기업 투자를 유인해 산업적 성과를 내는 것”이라며 “중앙정부에서 말하는 창조경제의 좋은 모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전북도는 현재 효성 전주공장이 들어선 지역을 중심으로 탄소산업 관련 업체와 연구소 등을 집적해 이곳을 대한민국 탄소산업의 중심으로 만들 계획이다. 2020년까지 효성, GS칼텍스 등의 대기업을 비롯해 탄소섬유 소재, 중간재, 완제품 등을 생산하는 10인 이상 사업장 1800개를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노 국장은 전북도에서만 10년 넘게 기업 지원, 투자 유치, 전략 기획 등 지역경제 관련 업무를 담당했다. 노 국장은 탄소밸리가 기업 유치 및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연구소 및 업체 간 네트워크가 제대로 형성되면 현재 2000개 정도인 고용 창출 효과는 1만개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는 “탄소산업이 전북도 영역에서만 머물 수 없으니 전국적으로는 10만개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며 “이 분야는 당장은 가치가 적더라도 대한민국 다른 산업의 열쇠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노 국장은 탄소밸리가 한국의 창조경제 요람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세제 혜택이나 연구 개발 지원 등을 위한 연구개발특구 지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무엇이든 창조하는 풍토를 만들려면 대화와 소통을 하고 실패를 용인하는 문화가 만들어져야 한다”며 “이는 벤처뿐 아니라 정부의 정책에도 적용되는 얘기다. 지금처럼 예산을 투입하면 바로 일자리 창출 등을 따지고, 한 번 실패하면 예산 지원을 끊는 방식으로는 창조경제 문화를 조성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전주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3-10-07 6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