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형 창조경제 성공으로 가는 길-2부] 콜롬비아의 한국 기업 바람

[한국형 창조경제 성공으로 가는 길-2부] 콜롬비아의 한국 기업 바람

입력 2013-09-30 00:00
업데이트 2013-09-30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투자액 2년새 4000만弗→1억 6000만弗 급등, 택시 90%가 현대·기아차… 삼성·LG 제품 장악

“한국 기업이 콜롬비아에서 현재와 같은 파워를 가진 적은 없었다. 한국 기업은 전자, 자동차, 에너지, 화학에 걸쳐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콜롬비아 유력 경제지 디네로는 최신판에서 ‘침공’이라는 단어를 쓰며 한국 기업의 현지 활약상에 주목했다. 과장이 아니다. 지구 반대편 보고타 국제공항의 기업간판은 절반 이상 한국 기업이 점령하고 있다. 공항 입구는 물론 보고타 전역에 운행 중인 택시의 90% 이상은 현대·기아차다. 휴대전화 대리점은 물론 가전용품 매장에선 LG전자와 삼성전자의 제품이 주인공이다.

늘어나는 투자의 열기는 숫자로도 나타난다. 2010년 4000만 달러에 그쳤던 한국 기업의 콜롬비아 투자액은 불과 2년 만인 지난해 1억 6000만 달러까지 올랐다. 자유무역협정(FTA)이 맺어졌다고는 해도 아직 승인이 나지 않은 상황임을 고려하면 이례적인 증가세다. 같은 기간 직영 법인 수도 53개에서 63개로 늘었다. 현재 진출을 준비 중인 회사도 100여개에 이른다는 것이 현지 대사관의 전언이다.

왜 그럴까. 한국 기업에는 콜롬비아가 남미와 미국을 잇는 전략적 요충지다. 콜롬비아는 라틴아메리카에서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은 풍부한 내수시장이다. 콜롬비아는 자국 내 생산 공장이 드물다 보니 소비재 등 대부분 공산품을 외국에서 수입한다. 미국과도 가까워 법인이 수출하기도, 수입을 하기도 좋다. 게다가 현지 정부의 정책은 외국인 투자자에게 문호를 활짝 열고 있다.

올라 코리아나(Ola Coreana)로 불리는 한류 역시 투자를 확대케 하는 밑바탕이다. 굳이 싸이의 강남 스타일을 언급할 필요도 없다. 현지 방송인 RCN에서는 한국 드라마를 방영하기 시작한 지 1년도 되지 않아 여섯 번째 시리즈를 내보내고 있다. 이쯤 되다 보니 “콜롬비아에선 한국 기업끼리 경쟁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하지만 여전히 콜롬비아 투자를 주저하게 하는 요인이 적지 않다. 우선 현지 물가나 인건비가 만만치 않다. 이런 탓에 일부 한국 기업은 초기 콜롬비아에 세웠던 생산 법인을 철수시키기도 했다.

여전히 불안하기만 한 치안도 걸림돌이다. 콜롬비아는 한국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치안이 취약하다. 현지 법의학연구소에 따르면 2010년 한 해 콜롬비아에서 살해당한 사람 수는 1만 6189명이다. 하루 평균 44명꼴이다. 일평균 테러 건수는 1.3건, 납치는 0.7건이다. 장사가 잘되는 외국계 법인장을 노린 계획된 납치와 살해 사건도 이어졌다.

현지 법인 관계자는 “정부가 군인과 경찰을 앞세워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한 뒤 치안이 많이 좋아진 상황”이라면서 “그렇다 해도 한국 등 일반적인 나라와 비교하는 건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3-09-30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