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쭉날쭉 은행 수수료 개편되나

들쭉날쭉 은행 수수료 개편되나

입력 2013-06-11 00:00
수정 2013-06-11 00:0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10만원 송금 때 국민 500원·산업銀 1500원 받는데

은행 창구에서 10만원 이하의 돈을 다른 은행으로 송금할 때 KDB산업은행에서는 1500원을 수수료로 내야 한다. 반면 국민, 기업, 농협은행에서는 500원이면 된다. 같은 일을 하는데 수수료 부담의 차이가 3배나 된다. 송금액이 적을수록 은행 간 수수료 차이는 더 크다. 자동화기기(ATM) 인출 수수료도 은행별로 제각각이기는 마찬가지다. 은행들은 자체 영업전략에 따른 것이라고 하지만 소비자들은 이를 좀체 이해하지 못한다.

금융당국이 은행 수수료의 적정성에 대한 점검에 착수하면서 소비자 지향적인 수수료 체계 개편이 이뤄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울신문이 10일 전국은행연합회에 공시된 주요 은행(국민·기업·농협·산업·신한·외환·우리·하나·SC·씨티)의 수수료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들쑥날쑥하는 은행 수수료율은 그대로 확인됐다. 10만원 초과 금액을 다른 은행으로 송금할 때 농협, 우리, 외환, SC, 하나, 씨티은행은 2000원을 내야 한다. 반면 기업, 신한은행은 1000원이었다. 100만원 초과 금액을 송금하면 국민은행(2500원)을 제외한 나머지 은행들은 3000원을 요구했다. ATM에서 돈을 인출할 경우 창구 마감 후엔 기업·산업은행만 면제일 뿐 다른 은행들은 500원, SC은행은 600원을 받았다. 다른 은행 ATM에서 인출할 경우 마감 전후엔 SC·하나은행이 각각 900원, 1000원으로 가장 높았다.

현재 금융당국은 수수료 산정 체계를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다. 불합리한 부분이 있으면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최근 1.5%의 중도상환 수수료 문제가 불거진 것을 계기로 은행들의 전체 수수료 산정 과정 및 요율에 문제가 없는지 전면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들은 수수료율을 낮춰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화선 금융소비자원 실장은 “은행들이 수수료를 낮췄다지만 소비자들은 체감하기 어렵다”면서 추가적인 인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재연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수수료 개편 문제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면서 “수수료를 내리면 당장은 좋을지 몰라도 은행들이 이자 수익에 수수료를 포함시켜 이용하지 않은 사람이 수수료를 무는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3-06-11 2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