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음란물 없는 e세상으로] 中·日 언론사 홈피에는 음란물 ‘0’

[음란물 없는 e세상으로] 中·日 언론사 홈피에는 음란물 ‘0’

입력 2012-09-28 00:00
업데이트 2012-09-28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 유료 회원제… 야한광고 없이도 수익

일본은 ‘음란물 천국’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정작 일본의 언론사 사이트에는 음란물이 전혀 없다. 신문사의 사회적 위상이 아직 높아 음란물을 게재하는 건 상상할 수도 없는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


실제 27일 접속한 아사히신문의 홈페이지에는 온천여행 광고를 비롯해 기업 광고, 신약 광고 등 ‘점잖은 광고’가 대부분이었다. 음란물로 바로 연결될 수 있는 광고물은 찾아 볼 수 없다. 요미우리신문도 마찬가지다. 전자 광고란이 따로 있지만 대부분 책 광고를 하고 있을 뿐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 홈페이지도 포럼 소개나 대기업 광고, 신입 사원이나 경력직을 모집하는 구인 광고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언론사들이 온라인 사이트에서 유료 회원을 통한 수익 모델을 창출할 수 있는 점도 굳이 음란물 광고를 게재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다. 일본 언론사는 한국과 달리 인터넷 포털에 아주 제한된 기사만 제공하고 있다. 주요 기사의 앞 몇 줄만 서비스하고, 독자들이 기사의 원문을 보려면 언론사 사이트를 방문하게 하고 있다. 인터넷으로 기사의 전문을 보려면 신문 구독료와 비슷한 매달 3000엔(약 4만 3000원) 정도의 가입비를 내야 한다. 하지만 포털 사이트인 야후와 2채널은 ‘야동’ 사이트로 연결해 주고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특히 각종 현안에 대한 게시판으로 유명한 2채널은 각종 음란물이 홍수를 이룬다. ‘2채널 BBS’는 성관계를 위한 남녀 소개 사이트도 버젓이 소개하고 있다.

중국의 주요 언론사 인터넷 홈페이지에서도 음란물로 연결되는 링크를 전혀 찾아볼 수 없다. 주요 포털도 마찬가지다. 중국이 이같이 ‘음란물 제로’의 인터넷 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던 것은 2009년 초 대대적으로 실시한 ‘인터넷 음란물과의 전쟁’ 때문이다. 당시 국무원 신문판공실, 공업신식산업부, 공안부 등 관련 부처는 인터넷 합동 단속을 통해 음란물 유포자들을 검거하고, 사이트도 폐쇄해 버리는 등 인터넷상 음란물 척결 활동을 벌였다. 중국 최대 검색 사이트인 바이두(百度)는 물론 신랑(新浪), 써우후(搜狐), 왕이(網易), 텅쉰(騰訊) 등 유명 포털 사이트까지 음란물 유포 사이트로 지목해 “자체적으로 정화 활동을 벌이지 않을 경우 폐쇄해 버리겠다.”고 압박했다.

그렇다고 선정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관영 신화통신 인터넷 사이트 신화망이나 환구시보의 인터넷 포털 환구망 등에는 선정적인 사진 기사가 단골 메뉴로 올라오곤 한다.

도쿄 이종락·베이징 주현진특파원 jrlee@seoul.co.kr

2012-09-28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