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글로벌 나눔 바이러스 2010] “락앤락 나눔경영의 핵심은 진정성”

[글로벌 나눔 바이러스 2010] “락앤락 나눔경영의 핵심은 진정성”

입력 2010-07-12 00:00
업데이트 2010-07-1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법인장 안병국 상무

“중국인들은 기부금 순위대로 기업의 서열을 매겨 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게 보면 락앤락이 매년 6월1일에 기부하는 15만위안은 줄 세우기조차 민망할 만큼 적은 액수죠. 그럼에도 중국인들이 락앤락에 호감을 갖고 있는 이유는 하루 종일 우리가 벌어들인 수익 전부를 되돌려 준다는 데에서 진정성을 느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경상도 사투리가 인상적인 중국법인장 안병국 상무는 ‘락앤락식 나눔경영’의 핵심을 진정성으로 규정했다. 안 상무는 “우리는 대기업들보다 더 많은 기부금을 낼 처지는 못 된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우리 물건을 사주는 중국인들을 진정으로 도우려는 마음만은 세계 어느 기업에도 뒤지지 않으려고 애쓴다.”고 말했다.

락앤락식 나눔경영의 대표적 사례는 2007년 10월 쑤저우에 준공한 생산공장. 상당수 한국 기업들은 중국에 생산공장을 지을 때 비용절감 차원에서 한국에서 쓰던 장비를 그대로 들여오는 경우가 많다. 노후 시설이다 보니 공장 근로자들의 작업 환경이 열악해질 수밖에 없다.

●쑤저우공장 세계최고 설비 설치

하지만 락앤락은 쑤저우 공장 설립 당시 한국에도 적용하지 않았던 세계 최고 수준의 생산설비를 설치했다. 비용이 들더라도 중국인 근로자들이 일하는 데 자부심을 느낄 만큼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 주라는 김준일 회장의 지시 때문이었다.

안 상무는 “견학을 나온 고객들이 이곳을 반도체 공장으로 착각할 만큼 청결도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덕분에 2008년 암웨이가 ‘세계에서 이렇게 깨끗한 공장은 처음 본다.’며 1000만달러(약 120억원)어치의 제품을 주문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오지마을 학생 초청행사도

락앤락은 최근 상하이와 인접한 장쑤성 지역의 오지 마을 학생과 교사 50명을 초청했다. 상하이 엑스포 행사를 보여주기 위해서다. 업체 홍보를 위해서는 대도시 학생들을 데려오는 게 나았겠지만, 락앤락은 이런 기회가 아니면 평생 상하이에 오지 못할 이들에게 기회를 주기로 한 것이다.

안 상무는 “꼬마들이 엑스포를 보며 마음속엔 조국에 대한 자부심을, 손에는 락앤락 제품을 가득 안고 돌아갔다.”면서 “이들이 우리 제품을 사지 않아도 괜찮다. 그저 가난을 딛고 일어서겠다는 희망만 줄 수 있다면 그걸로 만족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안 상무는 “중국 내 글로벌 기업 상당수가 근로자들에 대한 처우를 개선하지 않고 그저 기부금을 많이 내는 것으로 사회공헌을 한다고 여긴다.”면서 “진심으로 중국인들을 존중하려는 마음만이 우리 같은 외국계 중소기업이 이곳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상하이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0-07-12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