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글로벌 나눔 바이러스 2010] 글로벌 봉사 참가하려면

[글로벌 나눔 바이러스 2010] 글로벌 봉사 참가하려면

입력 2010-03-23 00:00
업데이트 2010-03-23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만 20~62세 누구나 2개월 현지적응 교육

일반인이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글로벌 나눔 활동에 참여하는 방법으로 해외봉사단이 있다.

코이카는 1년에 몇 차례 정기적으로 해외봉사단원을 선발한다. 코이카의 해외 봉사단원은 크게 일반 해외봉사단원과 국제협력의사, 국제협력요원 등으로 나뉜다.

해외봉사단은 만 20세 이상 만 62세 이하 국민으로(남성의 경우 군필이나 면제자) 해당분야의 전문지식이 있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선발은 1차 서류전형, 2차 기술 및 일반 면접, 3차 신체검사, 신용조회 등의 단계를 거친다. 해외봉사단원에 선발된 뒤에는 서울 염곡동에 있는 코이카 해외봉사단 국내훈련센터에서 4주간 합숙 훈련을 받는다.

이후 파견국가로 배치된 뒤 다시 2개월간 현지적응에 필요한 현지어, 교통, 지리, 문화, 사회제도 등 현지 정착에 필요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국내외 훈련을 마친 뒤에야 파견국가의 분야별 기관에 배치돼 봉사활동을 할 수 있다.

올 들어 이미 세 차례 해외봉사단원을 선발했다. 26일까지 4차 해외봉사단원 원서를 받는다. 4차 해외봉사단원 159명은 네팔, 에티오피아, 이집트, 우즈베키스탄 등에 파견된다. 분야는 과학교육, 요리, 컴퓨터, 의류직물, 전기, 전자, 관광 등이다. 희망자는 코이카 홈페이지(www.koica.go.kr)에서 지원서를 내려받아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코이카는 1995년부터는 현역복무를 대체하는 국제협력 의사와 국제협력요원 제도를 운영 중이다. 국제협력의사는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분야의 전문의 자격증이 있는 군 미필자 중에서 선발한다. 선발되면 36개월간 특정 국가에 파견된다.

국제협력요원은 서류심사, 영어, 기술시험 등 일정 선발 절차를 거쳐 선발된다. 30개월간 활동한다. 이들은 국내에서 4주간 기초군사훈련을 받은 뒤 해외에 파견돼 24개월을 보내고 남은 기간은 국내에서 근무한다.

김정은기자 kimje@seoul.co.kr
2010-03-23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