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 FPS가 대세… 사양·규모따라 각양각색

온라인 게임 FPS가 대세… 사양·규모따라 각양각색

김효섭 기자
입력 2007-08-04 00:00
수정 2007-08-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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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온라인게임의 대세는 1인칭 슈팅(FPS,First Person Shooting) 게임이다. 그동안 ‘리니지’로 대표되는 다중접속 역할게임(MMORPG)이 강세를 보였다면 이제는 FPS게임이 주를 이루고 있다. 여러 사람이 동시에 접속해 즐기는 것은 기본적으로 같지만 FPS는 총싸움처럼 ‘상대가 있는’ 게임이다. 같은 편끼리 분업과 협업이 요구되는 집단놀이 성격이 강하다.

2004년 이후 FPS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업계에선 1000만명의 이용자가 FPS를 즐기고 있고 동시에 20만명이 FPS에 접속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남성 이용자들에게는 ‘앞으로 게임시장을 주도할 장르’로 평가받는다.FPS는 PC방에서 하는 경우가 많다.PC방이 컴퓨터 사양이 높거나 인터넷속도가 빠르다는 점도 있지만 FPS가 여러사람이 같이 하기에 적당하기 때문이다.FPS는 각자가 역할을 분담하면서도 서로간의 협력이 필요한 커뮤니티 성향이 강하다. 이런 점에서 MMORPG와는 다르다.MMORPG가 혼자서 즐기는 게임이라면 FPS는 함께 즐기는 장르인 셈이다.

총쏘기 게임으로 통칭되는 FPS는 비슷해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다른 게임성을 지녔다.FPS는 게임 화면이 그대로 게임 속 이용자의 시각이다.FPS는 우선 사양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FPS의 특성상 높은 그래픽 기술이 필요하다. 게임 화면을 얼마나 정교하면서도 부드럽게 연결시킬 수 있는지가 기술력이다.

예를 들어 ‘서든어택’의 경우 저격병이 총을 쏘면 거의 바로 명중하는 식이지만 ‘워록’의 경우는 거리에 따른 시간 차이가 있어 먼 거리의 경우 예측 사격을 해야 한다.

고사양의 FPS는 그래픽도 뛰어나고 여러가지 변수들이 포함돼 있어 현실성이 뛰어나다. 하지만 고사양의 FPS는 당연히 고사양의 컴퓨터가 요구돼 이용자 수가 제한될 수밖에 없다.

사양뿐만 아니라 근접 전투나 대규모 전투 등 게임규모도 다르다. 또 액션을 강조한 게임이 있는가 하면, 보다 쉽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 게임도 있다. 최근에는 FPS에 변신이나 총기 개조 등 새로운 요소를 가미한 게임도 등장했다. 얼마전 2차 비공개 서비스를 마친 한게임의 ‘울프팀’은 변신 시스템을 선보였다. 이동속도가 빠르고 근접 공격이 강한 늑대인간으로 변신할 수 있다. 엠게임의 ‘오퍼레이션7’은 정통적인 대 테러전 게임이면서도 6가지 부품을 조합해 이용자의 특성에 맞는 총을 만들 수 있는 총기 제작 시스템을 특징으로 내세우기도 했다. 한빛소프트의 ‘테이크다운’은 용산, 청계천 등의 한국맵과 함께 ‘레인보우’ 시리즈에서 등장했던 하트비트센서 등 독특한 콘텐츠로 속도감있는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또 넥슨은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카운터 스트라이크’를 온라인게임으로 만들 계획이다. 카운터 스트라이크는 PC패키지 게임으로 전 세계적으로 900만장이 넘게 팔린 인기게임이다. 이후 출시된 온라인 FPS게임의 효시라고 할 정도로 게임성이나 게임방식에 있어서 ‘FPS게임의 교과서’로 통한다.

김효섭기자 newworld@seoul.co.kr
2007-08-04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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