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화제] 메이저 광고대행사 울린 대학생들의 ‘힘’

[주말화제] 메이저 광고대행사 울린 대학생들의 ‘힘’

이유종 기자
입력 2005-10-15 00:00
수정 2005-10-15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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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마다 2000여개 팀이 응모하는 ‘대한민국 공익광고공모전’에서 지난달 22일 단국대 시각디자인과 학생들이 2년 연속 메이저 광고대행사를 따돌리고 대상을 거머쥐었다.24년 역사의 이 공모전에서 대학생이 연거푸 대상을 차지하기는 처음이다.

지난 7월에는 4학년 송요윤(25)씨가 스와치 코리아 주최 시계 디자인 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았다. 동양적인 ‘시간의 우연성’을 표현한 게 높은 점수로 이어졌다는 심사위원들의 평가였다. 스와치 본사는 내년 하반기쯤 수상작 가운데 하나를 제품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단국대 디자인과 TF팀 구성

전세계 50만명이 동시 접속하는 컴퓨터 게임 ‘메이플스토리’도 이 학교 디자인과 학생 작품이다.4학년 김진만(30)씨는 자신의 회사 ㈜위젯의 지분을 수백억원에 정리한 뒤 새 사업을 구상 중이다. 시중에는 2학년 김주연(20·여)씨가 직접 디자인한 샴푸가 진열돼 있다. 김씨는 A사가 주최한 ‘2005 대학생 샴푸 공모전’에서 대상을 따냈다.

‘공익광고전´ 2년연속 대상

이밖에도 이 학과 학생들은 올해만 크고 작은 공모전에서 36개팀이 수상작을 냈다.10개 정도로 꼽히는 메이저 광고전에서도 매년 3∼4개 팀이 입상한다. 입대자와 진학자를 뺀 순수 취업률도 2003년 83%, 지난해 100%, 올해는 94%로 높은 편이다.

올해만 36개팀 공모전 수상

이 학과의 약진은 99년 시작된 디자인 문화운동 ‘Ding’에서 출발한다. 학점에만 매달리지 말고, 현실과 접목된 디자인 활동을 하자는 뜻이었다.

이 운동으로 현재 1∼4학년 160여명 전원이 광고와 캐릭터·카툰 등 11개 동아리에 가입, 자발적으로 관심있는 분야에 매달렸다. 같은 해 9월9일에는 첫 전시회를 열었으며 이 맥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딩’운동을 처음 제안했던 4학년 박영민(30)씨는 “외부 디자인 모임에서 우물안 개구리였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면서 “소모임 형식으로 디자인 이론과 실기를 자유롭게 배웠다.”고 말했다. 박씨는 2000년 지인 3명과 디자인 기획사를 세워 회사 직원을 140명까지 늘렸다.

이런 성과 뒤에는 ‘악마’로 통하는 정계문 교수의 공로도 있었다. 보통 오후 10시까지 학교에 남아 학생들을 꼼꼼하게 챙기는 습관이 학생들에게 자발적인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유도했다.

정 교수는 “연구실을 열어놓은 채 학생들과 쉽게 어울려 대화한 것이 비결이라면 비결”이라면서 “디자인에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전시회 등 체험행사를 유도했다.”고 전했다. 정 교수는 디자인과 학생들의 이름은 물론 신상까지 외울 정도이다. 재학 중에만 각종 공모전에서 17차례 입상한 4학년 안영준(27)씨는 “교수님은 학생들의 과제를 찢고 던질 정도로 엄했지만 학생들의 모자란 점을 잘 지적해줬다.”고 말했다.3학년 조은진(22·여)씨는 기초를 중시하는 특유의 학과 분위기를 내세웠다. 이창욱 교수는 “교수는 후견인 역할이 전부일 뿐”이라면서 “높은 수준의 결과물을 제시해서 학생들이 자기 수준을 파악하고 스스로 노력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교육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유종기자 bell@seoul.co.kr

2005-10-15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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