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선전 ‘경제훈풍’ 불까

월드컵 선전 ‘경제훈풍’ 불까

입력 2002-06-06 00:00
수정 2002-06-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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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팀 승전보로 고조된 월드컵 열기가 우리경제 회복의 촉매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소비심리가 폭발적으로 높아지고 국민들의 자신감이 커지는 것은 물론,대외신인도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예상된다.그러나 경기관전에 따른 근무시간 단축 등으로 생산 감소도 예상된다.

㈜하이트맥주의 도매점 출고량은 4일 40만상자(500㎖들이 20병)를 기록했다.평일25만상자보다 60%가 많고 3일보다도 10만상자가 늘었다.승리의 열기가 이어진 5일에는 42만상자까지 올랐다.편의점업체 세븐일레븐은 대부분 매장에서 맥주·음료수·김밥 등이 평소보다 2배 가량 많이 팔렸다.광화문·잠실·대학로 등 대규모 응원행사가 열린 지역의 매출은 평소의 5∼6배에 달했다.

각종 경품을 내건 기업들이 이번 대표팀 승리로 소비자에게 지급할 현금만도 최소 50억원대에 이른다.현물이나 할인판매 등을 합하면 수백억원대에 달한다.

한국의 승리가 전세계에 알려진 5일에는 2008년 만기 10년물 외평채의 가산금리가 0.41%로 전일보다 0.05%포인트가 하락,사상 최저치를 경신했다.다만 이달중 산업생산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현충일·지방선거일 등 이틀간의 휴일과 주5일근무 시범실시에다 월드컵 열기가 더해지면서 조업시간 감소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한국-폴란드 경기가 진행되고 있던 4일 오후 9시 전력수요(3610만 4000㎾)가 전일 같은 시간보다 200만㎾ 줄어들었다.사무실·공장 등이 일찌감치 문을 닫아서다.

재정경제부 관계자는 “국민적 관심이 온통 축구로 쏠림에 따라 소비는 늘지만 생산은 줄어드는 양면의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면서 “6월중 생산규모 자체는 낮아질 가능성이 있지만 우리경제의 총 에너지는 더욱 높은 잠재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균기자 windsea@
2002-06-06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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