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계 性의 관념 깬다

광고계 性의 관념 깬다

전경하 기자 기자
입력 1999-05-17 00:00
수정 1999-05-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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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계에 탈(脫)섹스 바람이 불고 있다.

여성 모델만 나오던 광고에 남성이 등장하는가 하면 남성의 전유물이던 일부 광고에는 여성이 나오기도 한다.

애경산업은 세탁세제인 ‘퍼펙트’광고에 탤런트 박상원을 등장시켰다.

세탁세제 광고에는 주부가 주 타겟으로 20대 후반 여자 연예인이나 주부 모델이 기용돼 왔다.그러나 애경측은 박씨가 그동안 TV에서 보여왔던 모습이주부들에게 세제의 효과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줄 수 있다는 판단에서 과감한 시도를 했다.

쌍방울은 여성 속옷에 남자모델을 쓰는 파격적 광고를 만들었다.쌍방울이올 여름에 내놓은 새 브래지어 ‘샤빌 노라인 브라’ TV 광고모델로 탤런트류시원을 쓴 것이다. 브래지어 등 여성 란제리류 광고는 제품을 입은 아름다운 여성을 보여주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이번 광고는 류씨가 신기하다는 듯이 브래지어를 이리저리 둘러보다가 입가까이 대고 촛불을 불어 끄는 내용이다.그리고 “불어 보고 선택하세요”라고 말한다.‘샤빌 노바인 브라’가 통풍이 잘 안 되는 문제를 해결했음을 의미한다는 것이 쌍방울 측의 설명이다.방송법상 속옷 광고는 오후 10시 이후에 방송될 수 있기 때문에 밤 늦게나 이 광고를 만날 수 있다.

이에 앞서 한달 전에는 탤런트 김혜수가 두산 그린소주 신문광고에 등장해눈길을 끌기도 했다.광고대행사인 웰콤은 여자 연예인이 술광고에 나가는 것을 꺼린다는 점을 걱정하면서도 건강한 이미지가 그린소주와 잘 맞는다는 이유에서 김씨와 접촉을 시도했다.예상외로 이 광고제의에 김씨는 흔쾌히 응했다.

이처럼 성의 고정관념을 바꾸는 시도는 3년전 쯤 잠깐 있었다.소망화장품의 ‘꽃을 든 남자’는 영화 ‘꽃을 든 남자’의 주인공인 김승우를 모델로 썼다. 여성 화장품에 남자가 등장하기는 처음.대신 여성모델을 조연으로 등장시켰다.

무언가 튀어야만 한다는 전략이 광고모델의 성을 바꿔보는 광고를 만드는동기가 된다.하지만 상품의 인지도가 낮을 때 이 전략은 성공하기가 힘들다는 것이 광고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시각이다.

전경하기자 lark3@
1999-05-17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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