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연관산업/가정용 PC/산업발전 촉매로(월드마켓)

컴퓨터 연관산업/가정용 PC/산업발전 촉매로(월드마켓)

입력 1995-02-06 00:00
수정 1995-02-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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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망」 금융·광고주 활용/2천년 25% 가입 전망… 영향력 대폭 증대

가벼운 가정용 퍼스널컴퓨터가 거대한 컴퓨터산업 전체는 물론 멀리 떨어진 타분야 산업들까지 분발·확장시키는 지렛대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일찍이 현대기술의 첨병으로서 각광받았던 컴퓨터산업은 특성상 다른 첨단분야와는 달리 비전문적 수준의 대중화가 가능했다.이에 따라 산업적 발전과 상업적 발달이 병행되고 상호상승 작용하는 드문 이점을 누리고 있는데 가장 단순한 퍼스널컴퓨터(PC)가 이같은 산업발달의 신기한 효모 노릇을 해내는 것이다.

하드웨어·소프트웨어및 데이터처리·반도체 등 3분야를 포괄하는 컴퓨터산업은 3천7백억달러 규모의 세계시장을 형성하면서 미국 시장이 2천억달러를 육박한다.그 가운데 이미 미국의 1억 전 가구중 3분의 1 정도에 보급·사용되는 개인용컴퓨터 시장은 하드웨어의 일부로 3백억달러 크기이나 「사용자가 늘자 새 기능과 새 상품이 첨가되고,이에 사용자가 새로 불어나는」 연쇄효과의 힘은 몇배나 달한다.

지난해 미국에서만 7백만대가 팔린 가정용 PC는 올해 1천1백만대 판매가 예상되면서 타분야·타산업 연쇄반응효과의 전파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소프트웨어의 경우 세계제일의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선두를 유지할 수 있는 것도 2년전부터 사업 포커스를 사업가나 컴퓨터애호가에서 집에 PC를 배치할 일반소비자로 돌리는 「모험」을 감행한 데서 비롯됐다는 분석.또 가정의 PC 사용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컴퓨터를 통한 외부세계와의 접촉 욕망이 강렬해짐에 따라 온라인서비스 가입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마련.지난해 미국에선 이런 서비스 회원이 38%나 늘어 6백30만명에 이르렀다.

현재 가정비치 PC중 6%만이 온라인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나 2000년엔 25%로 늘어날 전망.특히 전세계적으로 2천만명이 가입한 인터넷의 경우 일반 회원이 급증하면서 과학 네트워크란 이미지가 서서히 대중을 위한 운동장으로 변모하는 중이다.

이어서 온라인의 기능을 단순한 뉴스·정보의 교환을 넘어 적극적으로 응용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특히 은행업계의 경우 금융거래와 계좌에 대한 보안유지가 큰 관건중의 하나인데 일반고객들이 가정용 컴퓨터를 통해 보안유지 신용카드거래,온라인 뱅킹,전자 청구서 청산 등의 은행일을 보도록 할 계획이다.신용카드업의 비자사는 거래비밀 유지의 새 프로그램을 마이크로소프트사와 2년내에 개발할 방침이라고 최근 발표했으며 마스터카드사도 넷스케이프와 똑같은 목표로 손을 잡았다.

또 이제까지 대부분 TV를 통해 자신들의 제작물을 가정의 시청자들에게 선보였던 연예오락업 회사들은 새 차원의 전달망으로서 가정용 PC를 주목하고 있다.ABC­TV를 소유하고 있는 캐피털시티즈사는 『현재 미국에서 쌍방향(인터액티브) 시청자를 만날 수 있는 장소는 PC뿐』이라며 자신들의 아메리카 온라인에다 프로그램을 서비스하기로 전격 결정했다.

이밖에 미국 광고업자들 역시 지금껏 코웃음쳤던 가정용 PC를 통한 쌍방향 광고의 실시를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대형 광고대행사들도 광고주들과 함께 어떻게 이같은 「전자 광고」를 창조할 것인가를 숙의하는 중인데 맥도널드사와 소니사는 벌써 가장 초보적인방법인 가정용 PC와 인터넷의 연결을 통해 광고를 내보내고 있다.<김재영 기자>
1995-02-06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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